‘시사직격’ 흔들리는 수출 효자상품 화장품·반도체

‘시사직격’ 흔들리는 수출 효자상품 화장품·반도체

이데일리 2023-01-12 17:51:26 신고

3줄요약
사진=KBS1
[이데일리 스타in 유준하 기자] 지난주 금요일 방송된 ‘시사직격’이 방송 나흘 만에 200만 조회수를 돌파하며 주목받고 있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의 위기에 이어 이번 주 ‘시사직격’에서는 그동안 우리 경제를 굴려온 가장 큰 바퀴인 ‘수출’을 덮치는 파도를 살펴본다.

대한민국은 지난해 472억 달러의 역대급 적자를 기록했다. 30년간 엄청난 흑자를 남겼던 대중무역도, 수출 효자 품목이었던 반도체 산업도 모두 딜레마에 빠졌다. 높았던 대한민국 제품의 위상을 뒤로 하고 이젠 ‘적자 탈출구’를 찾아야 할 때다.

한국산? 이제 안 사요

중국에 불었던 삼성전자 열풍. 한때는 삼성전자 휴대폰을 사기 위해 오전 3시부터 줄을 서야 했지만 이제 매장 안은 한산하기만 하다. 대신 사람들은 화웨이 매장으로, 샤오미 매장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중국인 소비자들은 중국산 전자제품도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고 말한다. ‘시사직격’은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광군제’ 거리 곳곳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시민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사정은 K-뷰티 업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중국에서 화장품을 판매하는 인플루언서, 왕홍 ‘이향주씨’를 만났다. 그녀는 중국 화장품들이 K-뷰티를 따라잡았다고 말한다. 좋은 가성비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K뷰티의 자리를 중국 화장품이 대신하고 있다.

또 하나의 복병… 미국 IRA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는 ‘2022년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다. 그러나 이제 이 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7500달러(약 932만원)의 세금 공제 혜택을 포기해야 한다. ‘시사직격’이 미국 뉴저지의 현대자동차 매장에서 만난 딜러 루이스 테하다는 미국 전기차 시장은 이제 바뀌었다고 말한다. 현대자동차는 미국 조지아주에 서둘러 전기차 공장을 지었다. 이 모든 것은 바로 미국 IRA 법 때문이다.

빼앗긴 ‘반도체 강국’이라는 타이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한민국 땅을 밟았다. 그가 쉬지도 않고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경기도 평택의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미국은 반도체 사업에 열을 올리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치열하게 싸우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 끼인 대한민국은 반도체 제조 강국이라는 자리를 지켜낼 수 있을까. ‘시사직격’이 만난 반도체 설계업체 대표도 변화하는 중국 시장과 미·중 갈등으로 올 한해는 또 어떻게 될지, 시름이 깊다.

위기를 기회로

우리나라 기업들은 어떻게 자신만의 탈출구를 만들고 있을까? 중국의 경제보복을 받지 않으면서 한국만의 자체적인 공급망을 만드는 것이 묘안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수출 경쟁력을 높여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우리 기업들, ‘시사직격’이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시사직격’ 침체의 서막 2부 ‘메이드 인 코리아가 흔들린다’는 오는 13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