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K레전드' 가요계의 살아있는 레전드 현미의 66년 노래 인생

'더 K레전드' 가요계의 살아있는 레전드 현미의 66년 노래 인생

이데일리 2023-01-12 18:31:26 신고

3줄요약
사진=현미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아리랑TV가 신년특집으로 K컬처 신드롬의 비밀을 파헤친다.

‘더 K레전드(The K-Legend)’ 시리즈는 더한국 대중문화의 각계각층의 살아있는 전설의 인생 스토리를 통해 K컬처의 기원을 제시할 프로그램으로 지난 1월 7일 박정자 편에 이어 14일 전세계로 방송된다.

아리랑TV는 한국 가요계의 살아있는 전설, 가수 현미의 66년 노래 인생을 담은 음악 다큐멘터리 ‘더 K레전드 가수 현미의 쉬즈 스틸 싱잉(She’s Still Singing)’을 신년 특집으로 제작한 것.

1957년 스무살의 앳된 나이로 데뷔한 현미는 풍부한 성량과 압도적인 무대 매너, 당시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강렬한 터치의 비주얼이 더해져서 대중을 사로잡았다.

현미는 작곡가 이봉조와 함께 코리안 재즈를 창조해 유행시킨 인물이다. 그 대표적인 곡이 바로 60년(1962년 발표)이 지난 현재에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밤안개’이다. 이후 ‘밤안개’를 시작으로 ‘보고 싶은 얼굴’(1963), ‘떠날 때는 말없이’(1964), ‘무작정 좋았어요(1966)’, ‘몽땅 내사랑’(1967), ‘별’(1971) 등 발표하는 곡마다 히트를 시키며 한국 가요계의 명실상부한 디바가 됐다.

그녀는 자신의 가수 인생의 초석을 미8군 무대로 꼽았다. 현 글로벌 K-POP의 초석이 되었던 1960년대 대중가요. 그 시작은 바로 한국전쟁 후 탄생한 미8군 무대였다. 마릴린 먼로, 냇 킹 콜 등 당대 내노라하는 세계적인 스타들도 공연을 펼쳤던 그 무대에 서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까다로운 오디션에 통과했어야 했는데, 최고등급인 더블에이(AA)를 놓치지 않았던 실력파가 바로 가수 현미였다. 1937년에 태어난 가수 현미는 일제시대와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등 한국의 아픈 역사를 함께 부둥켜 안고 살아오며 그 슬픔과 위로를 노래로 승화시켜 왔다.

음악평론가 김학선은 “정말 풍부한 성량으로 노래를 하는 그런 가수들을 보통 디바라고 이야기 하는데. 현미 씨가 한국 대중 음악계에서 가장 최초로 그런 역할에 부합하는 아티스트”라고 가수 현미의 매력에 대해 설명했다.

한국 역사와 함께 노래해 온 가수 현미는 ‘더 K레전드(The K-Legend)’에 출연해 60, 70년대 그 시절의 생생한 이야기를 자신의 노래 인생 비하인드와 함께 마치 한 편의 뮤지컬처럼 풀어냈다.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그 고귀했던 소중했던 뜻 깊었던 그런 60년대 문화의 산 증인이 아직도 우리 옆에 있다는 것, 이건 하나의 긍지고 자부심”이라고 가수 현미의 존재 가치를 해석했다.

또한 글로벌K-POP의 시작점이 된 1960년대 한국 대중가요사와 그 중심에 있던 가수 현미의 음악 세계와 가치를 국내는 물론 한국 대중가요를 연구해 관련 논문도 발표한 호주, 일본의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각도로 조명한다.

‘더 K레전드 가수 현미의 쉬즈 스틸 싱잉(The K-Legend: Singer Hyun Mi, She’s Still Singing)’은 오는 1월 14일 토요일 오전 9시, 아리랑TV를 통해 전세계에 방송된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