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청산가리 협박 편지 범인 누구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청산가리 협박 편지 범인 누구

더데이즈 2023-01-12 18:55:44 신고

3줄요약

12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는 1984년 발생한 초유의 인질극을 조명한 '협박범의 편지-4천만 대국민 인질극' 편이 방송된다.

 

 

1984년 12월, 대한민국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한 대형 식품회사 사장실에 한 통의 편지가 도착했다. '일금 3천만 원을 입금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무시한다면 모든 제품에 청산가리를 투입시키겠습니다'라며 3천만 원을 주지 않으면 해당 회사가 판매하는 식품에 '독극물'을 넣겠다는 협박이었다. 3천만 원이면 현재 가치로 1억 정도가 되는 돈이다.

더 충격적인 사실은 이 무시무시한 협박을 받은 식품회사가 무려 세 곳이나 된다는 것. 만일 이 협박이 실행된다면,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이 엄청난 위험에 처하게 된다. 대한민국 국민을 인질로 삼은 전무후무한 '초대형 협박 사건' 이 발생한 것이다.

 

 

김씨가 보낸 편지는 A씨가 운영하는 업체에서 생산하는 분유 등 제품에 맹독 성분인 청산가리를 투여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다른 사람의 계좌를 이용하고 서로 다른 이름을 써서 편지를 보내는 등 치밀하게 범행을 계획했지만 A씨가 협박에 응하지 않으며 실제 돈을 받아내지는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는 편지에서 여러 개의 국내외 은행 계좌번호를 적어놓고 "입금만 하면 아무 일 없다. 현명한 판단을 하라"고 위협하면서 15억3천700만원을 요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의 수사가 시작되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사건은 오리무중으로 빠졌다. 협박편지가 한 통이 아니라 여러 통이었고, 보낸 사람 이름이 모두 달랐다. 한 사람이 여러 명 행세를 한 건지, 아니면 조직 범행인지, 도통 그 정체를 알 수 없는 독극물 협박범은 이제 신문사에도 편지를 보내며 식품회사 협박 사건을 보도하라고 자극하기에 이르렀다.

 

 

사장에게는 범인의 요구에 응해야 할지 아니면 거부해야 할지, 소비자의 생존을 위한, 회사의 존립을 위한 선택의 기로였다. 가슴 졸였던 독극물 협박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꼬꼬무'는 당시 해당 식품회사 사장에게 직접 들었다.

경찰이 수사에 나서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은 범인이 보낸 계좌를 지급정지 시키는 것이었다. 하지만 경찰은 돈을 찾기 위해 은행을 방문한 범인의 체포에 실패했다. 오히려 범인은 계좌가 지급 정지되었다는 사실만 알게 됐고, 이에 화가 난 범인은 한층 더 무시무시한 협박 편지로 식품 회사의 숨통을 조였다.

'1차는 가성소다로 경고하고 2단계는 청산가리를 사용하겠다'며, 협박의 수위는 점점 높아졌고 당장이라도 실행을 할 것 처럼 으르렁거렸다.

당시 서울중앙지법 형사10단독 이환승 부장판사는 공갈미수 혐의로 기소된 김모(45)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

이 부장판사는 "김씨는 출소한 지 불과 1개월 만에 공갈미수 범행을 저질렀다"며 "불특정 다수인의 생명·건강에 위해를 가져올 수 있는 내용의 협박문을 게재한 것으로 죄질이 나쁘다"고 지적했다.

다만 "김씨의 범행은 미수에 그친 점, 협박문에 기재된 예금계좌가 김씨와 관련 없는 점, 실제로 피해자로부터 돈을 건네받는 것은 어려웠으리라고 보이는 점 등을 양형에 고려했다"고 밝혔다.

편지 한 장으로 대기업을 쥐락펴락하는 범인, 전 국민이 인질이 된 독극물같이 잔혹하고 악랄했던 협박 사건의 진상을 '꼬꼬무'가 공개된다.

장트리오의 이야기 친구로는 배우 소이현, 윤박, 그룹 아스트로 멤버 문빈이 나선다.

소이현은 장현성의 이야기 친구로 등장했다. 배우이자 두 아이의 엄마인 그녀는 녹화 중 한 사연을 듣고 '배우' 소이현보다 '엄마' 소이현으로서 감정에 이입했다.

장성규의 이야기 친구는 문빈이다. 유닛 앨범 발매를 앞두고 '꼬꼬무'를 찾은 문빈은 매력적인 음색으로 신곡을 홍보했다. 이야기를 듣던 중엔 매의 눈으로 범인과 관련한 단서를 하나 찾아냈다. 3명의 이야기 친구 중 문빈만 유일하게 찾아낸 단서의 정체를 공개한다.

윤박은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로 '꼬꼬무'를 다시 찾았다. '꼬꼬무' 경험자로서 누구보다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왔지만, 그날의 이야기를 들으며 "너무 화가 난다"며 필터링 없는 리액션으로 분노를 표출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61회 '협박범의 편지 – 4천만 대국민 인질극' 편은 12일 오후 10시 30분에 방송된다.

Copyright ⓒ 더데이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