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강제징용 토론회] 외교부 "의견 수렴해 日 측에 전달 계획...해법 마련할 것"

[日 강제징용 토론회] 외교부 "의견 수렴해 日 측에 전달 계획...해법 마련할 것"

아주경제 2023-01-12 19:12:17 신고

3줄요약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토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외교부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강제징용 해법 논의 공개토론회가 진행된 것과 관련해 국내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일본 정부에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더불어 이날 토론회에서 발표된 '제3자 변제 방식'에 대해서는 정부의 최종안이 아니라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공개토론회) 내용은 일본과 긴밀히 협의 중에 있다는 게 핵심이다"라며 "지금까지 수렴된 의견 반영해서 정부가 보다 속도감을 갖고 해법을 마련하겠다는 데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추가 공개토론회를 검토하느냐'는 질문에는 "오늘 공개토론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검토할 것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피해자 측과 소통하고 경청하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라고 답했다.
 
서민정 아시아태평양 국장이 제3자 변제 방식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정부의 최종안은 아니다"라며 "양국 간 입장을 고려해 설명드린 것이다"라고 했다.
 
이어 "피해자 측을 비롯해 다양한 토론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해결 방안이 조속히 마련되도록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며 "최종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피해자 측과 계속 소통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서 국장은 오전에 개최된 공개토론회에 참석해 발제문을 발표하면서 일본의 사과 주체 및 방식과 관련, 확정판결 피고 기업이 전체 강제징용 문제를 대표해서 사과하기는 불가능하다는 점, 많은 다른 과거사 문제가 한일 간에 산적해 있다는 점 등에 대해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기업에 참여 구체적인 언급은 오늘 토론회 없었다"라며 "최종 해법 마련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계속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