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피해자·시민모임 "일본 사죄 먼저"…정부 배상안 비판(종합)

강제동원 피해자·시민모임 "일본 사죄 먼저"…정부 배상안 비판(종합)

연합뉴스 2023-01-12 19:56:56 신고

3줄요약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우리나라에서 주는 돈 안 받는다"

"이름만 공개토론회 불참합니다" "이름만 공개토론회 불참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12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과 야당 의원들이 공동주최한 '윤석열 정부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 반대! 비상시국선언' 기자회견에서 이국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이사장이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의 자서전을 들며 징용토론회 불참 의견을 밝히고 있다.2023.1.12 uwg806@yna.co.kr

(광주=연합뉴스) 차지욱 기자 =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금을 제3자로부터 변제받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힌 데 대해 피해자와 지원 단체가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이국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대표는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인권침해 사건을 단순히 돈 지급 문제로 전락시켰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못 받을 것 같으니 다른 사람이 주면 안 되겠느냐는 식은 역사적 문제와 성격을 격하시키는 것"이라며 "이 일은 돈을 빌려줬는데 못 받은 단순한 채권·채무 관계가 아닌 인권침해 사건으로 보상은 부차적인 문제고 사죄가 먼저"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한국 기업들에서 돈을 받아 대신 준다면 대법원 판결이 잘못됐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우리 정부가 시인하는 꼴"이라며 "강제 동원 문제에 관한 우리 주장의 근거와 논리 자체를 우리 정부가 스스로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건너서는 안 될 위험한 강을 건너려고 한다"며 "정부의 구걸 외교에 대해 준엄한 심판이 내려지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94) 할머니도 "우리나라에서 주는 돈을 내가 왜 받아야 하냐"며 "우리나라에서 주면 안 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일본으로부터 잘못했다고 사죄받는 게 내 소원"이라며 "우리나라가 무엇이 아쉬워서 벌벌대고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날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외교부와 정진석 한일의원연맹 회장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동 주최한 강제징용 해법 논의 공개토론회 발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검토 경과를 공개했다.

전날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과 미쓰비시 근로정신대 소송 대리인단은 "외교부가 보안을 이유로 발제문조차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자를 들러리 세우는 토론회를 당장 중단하라"며 회의 불참을 선언했다.

u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