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사의표명 넘어 사직서 제출…尹 무응답 속 출마 결심?(종합)

나경원, 사의표명 넘어 사직서 제출…尹 무응답 속 출마 결심?(종합)

연합뉴스 2023-01-12 22:37:51 신고

3줄요약

내일 저출산위에 '서면 사표'…주말 순방길 尹, 거취 정리 시점 주목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최대 변수로 거론되는 나경원 전 의원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 부위원장직 사표를 제출하기로 하면서 그의 다음 행보에 시선이 집중된다.

12일 나 전 의원 측에 따르면 그는 오는 13일 서면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나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모처에서 참모진과 회의를 한 끝에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서는 지난 10일 대통령실에 사의를 표명한 이후 윤석열 대통령의 '답변'을 기다려온 나 전 의원이 일종의 '승부수'를 던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나 전 의원의 '문자 사의'는 행정적 절차가 진행되지 않은 만큼 윤 대통령이 반려 또는 수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입장으로 일관해온 대통령실에 대한 일종의 반격으로 보는 것이다.

나 전 의원 측에서 사직서 제출을 결정하며 '대통령실 참모진이 나 전 의원과 윤 대통령 사이에서 뜻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 섞인 언급이 나온 것도 이런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이제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에 '결단'의 공을 넘긴 셈이라는 게 나 전 의원 측의 설명이다.

대통령실은 나 전 의원의 사의 표명 이후 벌써 사흘째 '무반응' 상태를 이어왔지만, 사직서 제출까지 행정 절차를 완료하면 어떤 형태로든 입장 표명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나 전 의원의 서면 사직서 제출을 두고 그가 사실상 당 대표 출마로 결심을 굳힌 것이라는 해석으로 이어지고 있다.

신년인사회 참석한 나경원 전 의원 신년인사회 참석한 나경원 전 의원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나경원 전 의원이 전날 오전 서울 동작구청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가고 있다. 2023.1.11 jjaeck9@yna.co.kr [공동취재]

앞서 대통령실의 '무반응'이 장기화하는 것을 두고 나 전 의원이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못하도록 발을 묶어뒀다는 관측이 나와서다.

일각에서는 나 전 의원의 사의 표명을 두고 대통령실과의 물밑 소통을 거쳐 출구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라는 풀이도 나왔으나, 이날 밤 나 전 의원 주변에서는 '출격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는 게 측근들의 전언이다.

나 전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 결심을 굳히고서 준비에 속도를 낸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의 관심은 오는 14일 순방길에 오르는 윤 대통령이 출국 전 나 전 의원 사의 건을 매듭지을지에 쏠릴 전망이다.

일단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귀국까지 무대응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나 전 의원의 사의를 수용하든 반려하든 '전당대회 개입'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건배하는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 참석자들 건배하는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 참석자들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전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나경원 전 의원, 유경준 서울시당위원장,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기현 의원, 윤상현 의원 등 참석자들이 건배하고 있다. 2023.1.1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minaryo@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