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이재명 '영수회담·4년 중임제 개헌' 제안에 '싸늘한 반응'

대통령실, 이재명 '영수회담·4년 중임제 개헌' 제안에 '싸늘한 반응'

데일리안 2023-01-12 23:20:00 신고

3줄요약

李 거듭 제안한 영수회담 관련 "국회 상황 고려해 판단"

4년 중임 개헌·결선투표제 관련 "역시 국회 논의 사안"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외교부·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외교부·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대통령실은 1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제안한 영수회담과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 등에 대해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여러 차례 입장을 밝힌 바 있듯이, 회담은 언제나 열려있다"며 "다만 국회 상황 등 여러 제반 여건들을 고려해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과 야당 대표 간 일대일 회담인 영수회담과 관련해 기존의 부정적 입장을 사실상 재확인한 셈이다.

이 대표는 지난해 8월 당 대표 취임 이후 "민생 앞에는 여야가 없다"며 윤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몇 차례 제안한 바 있었지만, 대통령실은 수용하지 않았다.

다만 대통령실은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함께 만나는 '여야 지도자 면담' 등에 대해선 검토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이 대표가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바꾸고 결선투표제를 도입하자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개헌 역시 국회에서 논의할 사안이고, 개헌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은 얼마 전에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일 공개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헌이라는 게 워낙 폭발적이라 지금 개헌 얘기가 나오면 민생과 개혁 문제는 다 묻힐 것"이라며 당장은 논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윤 대통령은 "소선거구제에선 진영이 양극화되고 갈등이 깊어졌다"며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대표성이 좀 더 강화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尹대통령 부부, '고향사랑기부제' 동참..."16개 시도에 30만원씩"

한편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올해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로 서울시를 제외한 16개 시도에 각 30만원씩 총 480만원을 기부했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자신의 주소지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500만원 이하 일정 금액을 기부하고, 세액공제와 지역 답례품 제공 등의 혜택을 받는 제도다.

이 부대변인은 "16개 시도에 똑같이 기부한 것은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16개 시도의 답례품은 서울 시립용산노인복지관에 재기부할 예정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