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적시 공급' LG엔솔-혼다, 美 합작법인 설립

'배터리 적시 공급' LG엔솔-혼다, 美 합작법인 설립

프라임경제 2023-01-13 16:57:33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완성차업체 혼다가 13일 미국 배터리 합작법인 L-H Battery Company, Inc(가칭, 이하 L-H 배터리 컴퍼니)을 공식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한국 배터리 업체와 일본 완성차 업체의 첫 전략적 협력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양사는 지난해 8월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전기차 생산 확대 및 배터리 적시 공급이 최우선 과제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미국 내 배터리 합작 공장 건설을 결정했다.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지난해 10월 공장부지 최종 발표, 11월 기업결합 신고한 후 이달 법인 설립을 마쳤다.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가 미국에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 LG에너지솔루션

L-H 배터리 컴퍼니는 다음 달 신규 공장 착공을 시작해 2024년 말 완공, 2025년 말 양산을 목표로 한다.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생산된 배터리는 북미 혼다 공장에 독점적으로 공급된다.

신규 공장은 미국 오하이오 주 제퍼슨빌 인근에 건설될 예정이다. 양사는 합작법인 신규 공장에 총 44억달러를 투자해 40GWh 규모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갖추기로 했다. 고성능 순수 전기차 5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양사는 신규 생산공장 설립을 통해 약 22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 사장은 "혼다와 함께 오하이오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세계 최고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합작법인의 지분은 LG에너지솔루션이 51%, 혼다가 49%를 보유한다. 초대 CEO는 이혁재 LG에너지솔루션 북미지역총괄 부사장이 겸임한다. COO는 혼다 오하이오 안나 엔진 공장(Anna Engine Plant) 리더 출신인 릭 리글(Rick Riggle)이 선임됐다.

이혁재 L-H 배터리 컴퍼니 신임 CEO 부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은 차별화된 투자 능력과 함께 검증된 글로벌 양산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향후 북미에서 혼다 EV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오하이오 주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고 품질의 배터리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릭 리글 L-H 배터리 컴퍼니 신임 COO도 "이번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의 합작공장 공식 설립은 전기차 미래를 향해 가는 중요한 단계"라며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강력한 파트너와 함께 나아갈 수 있어 기쁘며, 앞으로 지역 사회와도 끈끈한 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