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서 제출한 나경원에 해임으로 맞대응한 尹(종합)

사직서 제출한 나경원에 해임으로 맞대응한 尹(종합)

이데일리 2023-01-13 17:50:21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첫 순방 전 나경원 전 의원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기후대사에서 해임했다. 윤 대통령은 사표 수리 대신 해임 카드를 꺼냈다. 또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은 기후대사직도 해임하면서 윤 대통령과 나 전 의원 간 갈등이 표면화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오는 3월 국민의힘 전당대회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23년도 외교부-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13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오늘 나경원 전 의원을 저출산고령화사회부위원장과 기후환경대사 직에서 해임했다”고 밝혔다. 이어 “신임 저출산위원회 부위원장에는 김영미 동 위원회 상임위원을, 신임 기후환경대사에는 조흥식 서울대 로스쿨 교수를 내정했다”고 덧붙였다.

김 내정자와 조 내정자는 다음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윤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내정할 전망이다.

앞서 이날 오전 나 전 의원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나 전 의원은 직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잠깐의 혼란과 소음이, 역사의 자명한 순리를 가리거나 막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심경을 밝혔다.

그는 “바람에 나무가 흔들려도 숲은 그 자리를 지키고, 바위가 강줄기를 막아도 강물은 바다로 흘러간다”며 “2019년 12월, 우리 당 원내대표직에서 쫓겨나듯 물러나야만 했을 때 제가 국민들께, 우리 당원들께 드렸던 말씀으로 그 뜻과 마음은 지금도 그대로”라고 적었다.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위원회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나 전 의원은 “함부로 제 판단과 고민을 추측하고 곡해하는 이들에게 말씀드린다”며 “나는 결코 당신들이 진정으로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는 나 전 의원이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에서 멀어졌다며 불출마를 압박하는 일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나 전 의원은 최근 부위원장으로서 ‘출산 시 대출 탕감’ 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했다가 대통령실과 마찰을 빚었다. 이를 두고 나 전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에 대통령실이 부정적 반응을 보인 것이란 추측이 확산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나 전 의원을 해임하면서 양측의 갈등은 최고조에 달한 모습이다.

윤 대통령의 결정 직후 친윤계 의원들은 나 전 의원을 일제히 비난했다. 장제원 의원은 SNS에 “국익을 위해 세일즈 외교를 나가시는 대통령의 등 뒤에 다 대고, 사직서를 던지는 행동이 나경원 전 의원이 말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윤석열 정부를 위하는 길인가”라며 힐난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중요한 정책을 다루는 공직자가 그 직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행태가 도를 넘었다”며 “대통령을 가장 위하는 척 하는 위선적 태도에 할 말을 잃었다”고 했다.

장 의원은 나 전 의원을 ‘반윤’으로 규정하면서 “유승민 이준석과 뭐가 다르냐”고 쏘아붙였다. 이어 “대통령을 위하는 척 하며 반윤의 우두머리가 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