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불편심기 작용했나…나경원 ‘사표수리’ 아닌 ‘해임’

尹, 불편심기 작용했나…나경원 ‘사표수리’ 아닌 ‘해임’

이뉴스투데이 2023-01-13 18:00:17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4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4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나경원 전 의원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고위) 부위원장과 기후환경대사 직에서 해임했다.

나 전 의원이 13일 대리인을 통해 서면으로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윤 대통령은 ‘사표수리’가 아닌 해임으로 처리한 것이다.

임명권자인 윤 대통령이 직접 저고위 부위원장과 기후대사직으로 임명했으나, 나 전 의원이 국민의힘 차기 당권에 도전할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내심 불편한 심기가 작용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오늘 나경원 전 의원을 저고위 부위원장 직과 기후환경대사 직에서 해임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저고위 부위원장 직에 김영미 동 위원회 상임위원을, 기후대사 직에 조홍식 서울대 로스쿨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나 전 의원이 사직서를 제출하자마자 후임 인선까지 즉각 이뤄진 셈이다.

김 수석은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나 ‘사표 수리가 아닌 해임 이유’를 묻자 “다양한 해임 사유를 종합적으로 검토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앞서 나 전 의원은 지난 10일 윤 대통령 측에 유선과 문자로 사의를 표명했지만 대통령실은 “사의 표명은 들은 바 없다”고 일축했고, 나 전 의원은 사흘 뒤 정식 사직서를 제출한 뒤 ‘사색모드’에 들어갔다.

사직서 제출 이후 나 전 의원은 자신의 SNS에 “바람에 나무가 흔들려도 숲은 그 자리를 지키고, 바위가 강줄기를 막아도 강물은 바다로 흘러간다”면서 “함부로 제 판단과 고민을 추측하고 곡해하는 이들에게 한 말씀 드리자면, 나는 결코 당신들이 ‘진정으로’ 윤 대통령과 윤 정부의 성공을 위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친윤계를 향한 일침을 날렸다.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고심중인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고심중인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나 전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이뉴스투데이에 메시지를 보내고 “부위원장 사직서 제출과 당대표 출마, 불출마 여부는 상관이 없다”고 당권 도전 관련 확대 해석에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저는 조용한 사색의 시간을 가지러 떠난다”며 “고민이 길어지는 점에 대해 국민, 당원, 언론인들께 무척이나 송구하다”고 맺었다.

익명을 요구한 여당 의원은 이날 이뉴스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나 전 의원을 정말 신뢰해서 장관급인 저고위와 기후대사직으로 임명한 것”이라면서 “그러나 스스로 ‘요즘 주변에서 당대표 출마하란 말을 가장 많이 듣는다’고 하니 임명권자 입장에선 당연히 불쾌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나 전 의원을 저고위 부위원장과 기후대사직으로 임명한 것은 대통령실의 과소평가라는 지적도 있었다.

나 전 의원과 가까운 인사는 앞선 통화에서 “4선 중진에, 원내대표까지 역임한 나 전 의원에게 장관도 아닌 장관급의 자리를 주고 교통정리를 시도했다면, 상당히 싼 값으로 당대표 불출마 거래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새로 임명된 김 부위원장은 동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동서대 사회과학대학장, 한국사회보장학회 이사,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연구분과 위원을 역임하는 등 사회복지분야 전문가로서 다양한 활동과 연구업적을 쌓아 왔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아울러 조 대사는 법학자이자 변호사로서 환경법·환경규제법 등을 연구해 온 환경법학 분야 전문가다.

서울대 법과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환경법학회 회장, 환경부 규제심사위원, 법제처 환경분야 국민법제관,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을 역임하는 등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고 대통령실은 평가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