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넘긴 尹대통령, 나경원 저출산위·기후대사직 둘다 '해임'

'공' 넘긴 尹대통령, 나경원 저출산위·기후대사직 둘다 '해임'

프레시안 2023-01-13 18:19:38 신고

3줄요약

3.8 국민의힘 전당대회 정국의 핵이었던 나경원 전 의원의 공직 거취 문제가 일단락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나 전 의원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기후환경대사직에서 모두 해임하는 인사 결정을 함에 따라서다. 대통령실의 기류가 결코 나 전 의원에게 호의적인 것은 아니지만, 나 전 의원으로서는 전당대회 출마의 현실적 장애 요인은 일단 제거됐다. 그러나 정권 초반에 윤 대통령과 친윤계를 적으로 돌리면서까지 출마를 감행할 것인지 정치적 선택에 대한 판단이 남게 됐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13일 오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오늘 나 전 의원을 저출산고령화사회 부위원장과 기후환경대사 직에서 해임했다"며 "신임 저출산위원회 부위원장에는 김영미 동 위원회 상임위원, 신임 기후환경대사에는 조홍식 서울대 로스쿨 교수를 내정했다"고 발표했다.

나 전 의원은 앞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이진복 정무수석에게 인편으로 저출산위 부위원장직에 대한 사의를 전달한 데 이어, 이날 오전에는 공식적으로 서면 사직서를 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나 전 의원의 사의를 수용했다'는 표현 대신 '해임했다'는 표현을 썼다. 특히 저출산위 부위원장직이 아닌 기후환경대사직은 나 전 의원이 공식·비공식 사의 표명을 한 바가 없다.

이는 나 전 의원이 당권에 도전하도록 길을 열어 주거나 격려하는 차원에서 이번 인사조치가 이뤄진 것이 아님을 시사한다. 당초 대통령실이 나 전 의원으로부터 사직 의사를 전달받은 바 없다거나, 서면 사직서 제출이 이뤄지지 않아 절차를 진행할 것이 없다는 답변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나 전 의원을 공직에 묶어둠으로써 사실상 전대 출마를 막으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까지 나온 바 있다.

대통령실은 사의를 수락하면 당권 도전을 격려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고, 사의를 만류하면 전대 출마를 막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는 딜레마 속에서 고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결국 나 전 의원을 두 직위에서 모두 '해임'한다고 발표함으로써, 윤 대통령의 불편한 심기를 간접 전달하는 한편 전당대회 도전은 온전히 나 전 의원의 선택이 되도록 공을 다시 넘긴 것으로 보인다.

친윤계의 태도도 출마 만류를 설득하는 회유 차원에서 벗어나, 노골적 적대감을 드러내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친윤 주자인 김기현 의원을 측면 지원해온 윤 대통령의 복심 장제원 의원은 이날 대통령실의 '해임' 발표와 거의 동시에 SNS에 올린 글에서 나 전 의원을 맹비난했다.

장 의원은 "국익을 위해 세일즈 외교를 나가시는 대통령의 등뒤에다 대고 사직서를 던지는 행동이 나 전 의원이 말하는 윤 대통령과 윤석열 정부를 위하는 길인가"라며 "국가의 중요한 정책을 다루는 공직자가 그 직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행태가 도를 넘었다"고 했다.

장 의원은 "대통령을 가장 위하는 척하는 위선적 태도", "약자 코스프레" 등의 비난에 이어 "친윤을 위장한 비겁한 반윤"이라고 나 전 의원을 규정했다. 그는 "허구한 날 윤핵관, 윤핵관 하는 유승민 이준석과 뭐가 다른가"라며 "우리 당에 분탕질을 는 사람은 이준석, 유승민으로 족하다. (나 전 의원은) 대통령을 위하는 척하며 반윤의 우두머리가 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친윤계 핵심 중 하나인 박수영 의원도 이날 오후 "대통령의 성공이 대한민국의 성공"이라며 "그래서 제2의 유승민은 당원들이 거부할 것"이라고 사실상 나 전 의원을 겨냥했다.

대통령실과 친윤계의 태도가 적대적으로 돌아선 것은 부담이지만, 나 전 의원으로서도 더 이상 출마를 망설이기는 어렵게 됐다는 관측이 많다. 특히 당 지지층 여론조사 1위를 기록하고도 이들의 공세에 밀려 주저앉을 경우 정치인으로서의 미래가 불투명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 부담이다. 친윤계와 대통령실이 역설적으로 그의 불출마라는 퇴로를 닫아 버린 셈이라는 분석도 가능하다. 

나 전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나는 결코 당신들이 '진정으로' 윤 대통령,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친윤계를 저격한 데 이어 "바위가 강줄기를 막아도 강물은 바다로 흘러간다"는 말로 자신의 마음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다만 "고민이 길어지는 점에 대해 국민, 당원, 언론인들께 무척이나 송구하다"고 해 출마를 놓고 장고 중임을 시사했다. (☞관련 기사 : 나경원, 친윤계에 일침 "진정 尹 성공위한다 생각지 않아")

이와 관련,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독교방송(CBS)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나 전 의원이 지금 코너에 몰려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치인으로서는 최고의 기회"라며 "100% 출마할 것이라 본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차기 전당대회에서 ‘윤심’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지만, 당원들 사고도 그렇고 규모 면에서도 특정 세력이 의도한 대로 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다.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고심중인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를 마치고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지난 11일 쿠키뉴스-한길리서치가 이달 7~9일 전국 성인남녀 1020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것이다. 조사 관련 상세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