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나경원 저출산위 부위원장·기후환경대사 해임

尹 대통령, 나경원 저출산위 부위원장·기후환경대사 해임

아주경제 2023-01-13 19:26:09 신고

3줄요약
[나경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기후환경대사 직에서 해임했다.

오는 14일 6박 8일간의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 기간에 나 전 의원의 저출산위 부위원장 사의 표명에 침묵을 이어갈 것이라는 당초 기류에서 급변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오늘 나 전 의원을 저출산고령화사회부위원장과 기후환경대사 직에서 해임했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해촉'이나 '사의 수용' 등의 표현 대신에 '해임'이란 표현을 썼다.

통상 '해임'(解任)은 그 직책을 '그만두게 한다'는 뜻으로 다소 강경한 뉘앙스를 담고 있다. 대체로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갖추는 의도를 담을 때에는 '해촉'(解囑·직책에서 물러나게 한다)이라는 용어를 정치권에선 쓰곤 한다.

나 전 의원의 경우 먼저 저출산위 부위원장 사의를 표명했기 때문에 '사의를 수용한다' 등의 표현을 쓸 수도 있었던 상황이다.

그럼에도 나 전 의원을 두 직책에서 해임했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일련의 상황에 대한 윤 대통령의 불편한 심기를 우회적으로 내비쳤다는 해석이 나온다.

나 전 의원이 사의를 밝히지 않은 기후환경대사 직까지 함께 해임한 점은 이 같은 강경 기류가 읽히는 대목이기도 하다.

나 전 의원이 이날 오전 10시께 올린 페이스북 글이 기류 변화에 '불씨'가 됐다는 해석이 대통령실 안팎에서 나온다.

나 전 의원은 해당 글에서 "결코 당신들이 '진정으로'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혀 '친윤 저격' 논란을 낳았다.

장관급인 저출산위 부위원장과 함께 기후대사 공직을 맡겼음에도 나 전 의원의 정치적 활동이 '선을 넘었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나 전 의원이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출마 여부로 정치권 이슈의 중심에 선 가운데 불필요한 정치적 논란이 이어지면, 자칫 이번 순방 성과가 부각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대통령실의 내부 판단이 함께 작용했다는 말도 나온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