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중국은 전략적 도전' 규정 美日성명에 "결연 반대"(종합)

中, '중국은 전략적 도전' 규정 美日성명에 "결연 반대"(종합)

연합뉴스 2023-01-13 19:33:51 신고

3줄요약

中외교대변인 "냉전사고 버리라"…매체·전문가도 미일동맹 견제 가세

미일 '외교·국방 2+2 회담' 공동 기자회견 미일 '외교·국방 2+2 회담' 공동 기자회견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조준형 특파원 = 중국 정부는 자국을 '최대의 전략적 도전'으로 규정한 미일 외교·국방장관 연석 회담(2+2) 공동성명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11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미일 2+2회담 공동성명에 대해 논평을 요구받자 "냉전적 사고와 중국에 대한 이유없는 먹칠과 공격으로 충만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왕 대변인은 "미·일은 말로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아시아·태평양 지구를 수호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각종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소그룹을 조직하고 분열과 대항을 만든다"고 비판했다.

왕 대변인은 "미국과 일본에 냉전사고와 이데올로기적 편견을 버리고, 가상의 적을 만들고 신냉전 사고를 아태 지역에 끌어들이는 것을 중단하고, 아태 지역의 안정을 교란하는 역류의 근원이 되지 말기를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2+2 공동성명에서 미·일은 중국을 "인도·태평양과 그 밖의 지역에 가장 큰 전략적 도전"이라고 규정하고, 중국의 대만 침공 우려를 겨냥, "세계 그 어디에서든 현 상황을 무력으로 일방적으로 바꾸려는 어떤 것에도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베이징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2022.08.15 jsmoon@yna.co.kr

중국 관영지도 이번 2+2회담을 계기로 한 미일동맹 강화를 견제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 글로벌타임스는 13일 미일 2+2 회담 개최 소식을 전하며 일본과 미국의 군사 동맹이 더 긴밀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이 대만 문제에 개입하기 위한 준비를 할 뿐만 아니라 미국이 중국에 대한 작전을 일본에서 펼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이러한 정책은 일본을 더 위험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군사전문가 푸첸샤오는 "일본에 있는 미 해군과 공군 기지를 포함해 대만과 가까운 모든 군사시설은 중국군의 정밀 무기로 파괴될 수 있다"며 "일본이 미국 및 대만 분리주의자들과 함께 중국을 자극한다면 중국은 일본 주변 해상과 하늘에서 더 많은 훈련과 순찰을 하는 등 대응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담이 안보 문서 개정으로 일본이 적 기지를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을 보유할 수 있게 된 뒤 개최됐다는 점에 주목하기도 했다.

다즈강 헤이룽장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장거리 타격 강화, 방위 장비 공동 개발 등 미·일의 최근 노력은 미국과 일본의 안보 협력이 방어적인 것에서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것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일본이 중거리 미사일을 개발하거나 미국이 일본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는 것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의 위협을 과장하고 대립을 야기하는 미·일 안보회담은 동북아의 안정과 협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아시아·태평양의 지속가능한 번영과 안전에 도움이 되지 않고 지역 국가들로부터 환영받지도 못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리하이둥 중국 외교학원 교수는 미·일 동맹이 미국의 전략적 목적 달성을 위해 일본의 협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은 향후 발생할 분쟁의 책임과 비용 분담을 위해 일본에 더 많은 것을 요구할 것"이라며 "미·일 동맹은 일본을 더 위험하게 하고 희생적인 위치에 놓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jkh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