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이 새해 벽두부터 불같이 화를 낸 까닭

푸틴이 새해 벽두부터 불같이 화를 낸 까닭

데일리안 2023-01-13 19:37:00 신고

3줄요약

“날 속이냐, 왜 빈둥거려!”…군용기 도입 늦어지자 분노 폭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1일 모스크바 외곽 관저에서 화상으로 내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푸틴 대통령은 데니스 만투로프 부총리에게 전투기 등의 계약이 늦어지는 것과 관련해 대놓고 질책했다. ⓒ AF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1일 모스크바 외곽 관저에서 화상으로 내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푸틴 대통령은 데니스 만투로프 부총리에게 전투기 등의 계약이 늦어지는 것과 관련해 대놓고 질책했다. ⓒ AF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새해 첫 내각회의에서 전투기와 민항기 계약 지연 등과 관련해 담당자인 데니스 만투로프 부총리 겸 산업통상부 장관을 공개적으로 질타했다.

명국 BBC방송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열린 화상 내각회의에서 만투로프 부총리가 보고한 2030년까지의 항공기 및 선박 생산 계획을 들은 뒤 "늦다. 너무 오래 걸린다"며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라. 기업들에선 올해 주문도 들어오지 않았다고 한다"라고 호통쳤다.

이에 만투로프 부총리가 이를 해명하려던 순간 "그건 아직 계획일 뿐이고 (구체적) 계약은 아니다"라고 소리쳤다. 이어 "기업들에서 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은 걸 내가 아는데 무슨 말을 하는 거냐? (기업) 대표들이 내게 말했다. 도대체 왜 빈둥대고 있는 거냐? 내가 근거 없이 말하는 게 아니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계약이 체결되거든 다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만투로프 부총리가 "모든 필요한 업무를 올 1분기 안에 완료하겠다"고 답하자, "한 달 안에 모든 게 처리해라. 우리가 처한 상황을 이해 못 하느냐"고 몰아세웠다. 굳은 표정을 듣고 있던 만투로프 부총리가 "가능한 모든 것을 하도록 애쓰겠다"고 하자, "애쓸 게 아니라 마무리하라는 것이다. 반드시 한 달 안에"라고 다그쳤다.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과 데니스 만투로프 부총리가 2021년 7월 러시아 주코프스키에서 열린 국제항공우주행사에 함께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과 데니스 만투로프 부총리가 2021년 7월 러시아 주코프스키에서 열린 국제항공우주행사에 함께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푸틴 대통령은 1분여 동안 만투로프 부총리를 심하게 힐난했고 다른 12명 각료는 침묵하거나 서류를 검토하는척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대화 내용을 담은 이번 회의 영상이 리아노보스티 등 러시아 국영매체를 통해 전부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전문가들은 평소 냉정한 푸틴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은 보기 드물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상황이 푸틴을 옥죄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군이 밀리는 와중에 서방의 제재로 러시아 경제가 계속 악화하면서 좌절감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만투로프 부총리는 푸틴 대통령의 국내외 방문 일정에 자주 동행하는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2007년 공직에 입문해 2012년 산업통상부 장관에 임명돼 11년째 자리를 지키고 있다. .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7월 그를 부총리로 올리며 러시아 방위산업을 총괄하는 책임자로 발탁했다. 만투로프 부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기간 러시아군에 무기를 공급하고, 서방의 제재 속에서도 러시아 방위산업을 발전시키는 과제를 떠안았다.

그러나 만투로프 부총리는 푸틴 대통령이 원하는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미사일·드론 등 각종 무기가 거의 바닥났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서방제재로 핵심부품을 수입할 수 없어 무기생산 역시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내각회의는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전을 지휘하는 통합사령관을 3개월 만에 교체한 날에 열렸다. 그는 지난해 10월 통합사령관에 임명돼 우크라이나전을 지휘해온 세르게이 수로비킨 대신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을 통합사령관으로 임명하고, 수로비킨은 그를 보좌하는 부사령관으로 강등시켰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