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작년 경제성장률 1.9%…"우크라전쟁·물가급등에도 건재"

독일 작년 경제성장률 1.9%…"우크라전쟁·물가급등에도 건재"

연합뉴스 2023-01-13 20:31:02 신고

3줄요약

에너지·식료품 가격 동반 급등에 1인당 실질소득 188만원 줄어

독일 정부 경제자문위원 "독일 원전가동 3년 연장해야"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유럽 최대 경제대국인 독일의 경제가 지난해 1.9%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기록적인 물가 급등에도 건재했다는 평가다.

독일 함부르크 항만 독일 함부르크 항만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독일 통계청은 13일(현지시간)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이 1.9%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최근 10년새 5번째로 높은 성장세다.

독일 경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이 동시에 급등한 데 따른 쇼크로 역성장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선방했다.

독일 정부 경제전문가자문위원회 소속인 베로니카 그림 에를랑엔대 경제학과 교수는 쥐트도이체차이퉁(SZ)에 "비보는 날아들지 않았다"면서 "독일인들은 물가급등에도 기대보다 소비를 많이 했고, 공급망은 전년보다 잘 작동했고, 산업계는 러시아가 가스관을 틀어 잠근 이후 가스를 절약하고, 에너지가 많이 드는 생산품은 수입하는 것으로 대체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독일에서 가스가 부족해 시민들은 추위에 떨고, 공장이 멈춰서는 일은 현실화하지 않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다만 코로나19가 처음 강타했던 2020년 독일의 GDP가 4.6% 역성장했던 것을 고려하면, 본격 회복세를 기록했어야 할 지난해 성장세가 오히려 반 토막 난 셈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티모 볼머스호이저 독일 ifo 경제연구소 거시경제부문장은 "재차 들여다보면 나쁜 결과"라면서 "2022년은 코로나로 인한 독일 경제 추락을 급격히 만회하는 성장세를 기록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독일 거시경제전문가들은 지난해 독일 경제가 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했고,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이 치솟은 데 따른 쇼크로 성장세가 반 토막 났다.

독일 작년 경제성장률 1.9%…"우크라전쟁·물가급등에도 건재" - 2

볼머스호이저 부문장은 "이번 위기로 실질소득이 1천100억 유로(약 148조원) 사라졌다"면서 "1인당 1천400유로(188만원)에 해당하는 구매력을 잃은 것"이라고 추산했다.

지난해 독일 소비는 4.6% 증가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볼머스호이저 부문장은 "독일 가계가 높은 물가에 소비를 줄일 것이란 예상과 달리 외식업계와 쇼핑 등이 놀라울 정도로 좋았다"면서 "12월에 자동차 판매는 천장을 뚫고 치솟았다"고 말했다.

경제전문가들은 올해 독일 경제 성장세가 물가급등세로 인해 정체될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이 돼야 경제가 1∼2%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독일 정부가 올해 가스 부족에 시달리지 않기 위해서는 원전 가동을 3년간 추가로 연장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에너지전문가인 그림 교수는 "현재 남은 원전 3곳의 가동을 4월에 중단하지 말고 3년간 더 연장해야 한다"면서 "이렇게 하면 독일의 전력가격이 이웃 국가보다 뚜렷이 하락하고, 석탄발전으로 인한 배출가스가 줄고, 가스가 절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연말 탈원전을 추진하다가 에너지 위기를 맞아 원전 가동을 올해 봄까지 연장한 독일 내각에서는 원전 가동 추가연장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yulsid@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