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 부족한 과외쌤, 학생에 '정치' 이야기하다 학부모에 발끈한 사연

어휘력 부족한 과외쌤, 학생에 '정치' 이야기하다 학부모에 발끈한 사연

내외일보 2023-01-13 20:42:00 신고

3줄요약
ⓒ News1 DB

[내외일보] 이혜영 기자 = "정치적 '사견' 삼가주세요."

한 과외 교사가 학생과 정치적 의견을 나누다가 학부모로부터 이 같은 지적을 받았다. '사견'이라는 뜻을 잘못 알고 있던 교사는 되레 학부모에 "불쾌하다"고 항의해 누리꾼들의 한숨을 유발했다.

13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과외 교사 A씨가 학생의 어머니와 나눈 카카오톡 대화 메시지가 갈무리돼 올라왔다.

먼저 A씨는 학생 어머니로부터 "선생님, ○○이랑 수업 중 따로 정치적으로 사견 나누셨나요?"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어머니는 "남편이랑도 의논해보고 연락드리는데 수업 중 정치 이야기는 삼가주셨으면 좋겠어요'라며 "○○이가 정치에 관심 있어 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아직 학생이니까 혼자 내용 찾아보고 고민해보는 쪽으로 가게 두고 싶어서요. 어려운 부탁 아닐 거로 생각해 말씀드려요"라고 말했다.

그러자 A씨는 "어머님, '사견'이라는 말씀은 지나치신 게 아닐까 싶다"며 "○○이가 어떻게 전달했을지 모르지만, 사람이라면 응당 바르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으로 이야기했다. 정치 성향이 다르다고 매도하신다면 저도 사람인지라 기분이 좋지 않다"고 답장했다.

당황한 어머니는 "오해하시는 것 같다. 제 정치 성향이 어느 쪽인지 아시고 제가 매도했다고 기분이 좋지 않다고 말씀하시는 거냐"면서 "'사견'이라는 뜻을 오해하셨나 보다.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뜻으로 말씀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A씨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아무리 제가 어머님보다 어리고 미숙하더라도 제 생각에 마음대로 '사견'이라고 붙이시는 건 굉장히 어긋났다고 생각한다"며 "사견의 사전적 의미는 올바르지 못하고 요사스러운 생각이나 의견, 십악의 하나로 알고 있다. 뜻을 다르게 아셨나 보다"고 되레 어머니를 지적했다.

이어 "'사견'이라는 말에 잠시 불쾌했다. 단어를 잘못 알고 쓰신 거라면 죄송하다. 앞으로 ○○이랑 정치 의견 나누지 않겠다"고 전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어머니는 "오해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제 뜻을 설명해 드렸는데 당황스럽다. 단어를 잘 모르고 쓴 것이 아니라 '사견'이라는 뜻에 '개인적 의견'이라는 뜻이 있다. 제가 말을 잘 못하는 거냐"고 황당해하며 전화 통화를 요구했다.

당시 A씨는 이 대화를 커뮤니티에 올리면서 "과외 끝난 건가. 괜히 급발진했다. 포털사이트에 '사견' 검색하니까 '올바르지 못하거나 요사스러운 생각이나 의견', '십악의 하나', '인과의 도리를 무시하는 그릇된 견해'라고 나온다. 어떡하냐"고 조언을 구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사견'을 도대체 무슨 뜻으로 안 거냐. 당장 어머님께 사과드려라", "지금 네가 할 일은 변명의 여지 없이 사과하고 어머니 결정을 기다리는 것", "단어 뜻은 모를 수 있다고 해도 너무 급발진했다", "죄송하다고 사과만 했어도 좋게 끝났을 텐데" 등 A씨를 질타했다.

결국 A씨는 어머니의 전화를 받지 않고 "죄송합니다. 제가 뜻풀이에 착오가 있었다"고 답장을 보냈다.

이후 A씨가 원본글을 삭제하면서 후일담은 전해지지 않았으나, 누리꾼들은 A씨의 어휘력 수준에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들은 "모르면 검색을 해라", "무슨 과외를 하길래 정치이야기 하면서 '사견' 뜻도 모르냐", "저렇게 무식한데 과외를 한다고? 나 같으면 학생 못 맡긴다", "지 코가 석 자인데 누가 누굴 가르치냐", "A씨가 너무 당당해서 내가 '사견' 뜻 잘못 알고 있는 줄 알았다", "어휘력 무슨 일이냐", "어머님 이겨 먹으려고 아주" 등의 반응을 보였다.

(네이버 사전 갈무리)
(네이버 사전 갈무리)

Copyright ⓒ 내외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