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中 선양 복합타운, 중국 국유기업에 올해 안 매각"

롯데 "中 선양 복합타운, 중국 국유기업에 올해 안 매각"

이데일리 2023-01-13 22:01:41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롯데그룹은 중국 랴오닝성 선양 복합타운을 중국 국유기업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어 매각 대금 산정 등을 위한 실사 작업을 진행 중이다.

선양 롯데 복합타운 조감도(사진=롯데)
선양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날 “CCTV 자회사가 투자한 업체와 선양 롯데 복합타운 매각에 합의, 실사 작업 중”이라며 “이르면 오는 3월, 늦어도 연내 매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인수 대금은 2조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수에 나선 중국 업체는 롯데 복합타운을 인수한 후 박람회장과 청소년 문화센터 등을 건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국유기업이 롯데 복합타운 인수를 추진함에 따라 중국 당국이 사드 관련 한국 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일부 완화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성주 사드 부지를 제공했던 롯데는 지난 2016년 중국의 보복성 조치로 복합타운 공사가 중단된 뒤 매각을 추진해왔다.

롯데는 2008년 중국시장에 처음 진출했고 선양 지역에 70억위안(약 1조2000억원)을 투자했다. 선양북역 부근 17만㎡에 총연면적 150만㎡ 규모의 롯데월드와 백화점, 아파트, 호텔, 사무용 빌딩 등이 들어서는 복합타운 조성 사업에 착수했다.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인 백화점은 2014년 5월 개점했고, 아파트도 완공해 분양까지 마쳤다. 다만 롯데월드 등 나머지 시설은 절반가량 공사가 진행되던 중인 2016년 12월 중국 당국의 명령으로 공사가 중단됐다.

중국 당국은 사드 사태가 불거진 직후인 2016년 12월 건설 절차상 미비점이 있다는 이유로 복합타운 공사를 중단시켰다가 2019년 4월 시공 인허가를 내준 바 있다.

이에 롯데는 공사 재개를 미루다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사업 추진을 중단한 뒤 매각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선양 롯데백화점도 2020년 4월 개점 6년 만에 문을 닫았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