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동행' 기업인들 만난 尹 "저는 대한민국 영업사원"(종합)

'UAE 동행' 기업인들 만난 尹 "저는 대한민국 영업사원"(종합)

연합뉴스 2023-01-17 04:59:23 신고

3줄요약

아부다비 격려 만찬…尹부부, 기업인 130여명과 일일이 악수

"공무원 갑질이다 싶으면 제게 직접 전화해달라"…루브르 별관 관람도

동행 경제인 만찬 간담회서 격려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동행 경제인 만찬 간담회서 격려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아부다비=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현지시간) 콘래드 아부다비 에티하드타워에서 열린 동행 경제인과의 만찬 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23.1.17 kane@yna.co.kr

(아부다비=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저는 대한민국 영업사원"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아부다비의 한 호텔에서 경제 사절단으로 UAE 순방에 동행한 국내 기업인들과 만찬을 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공무원들은 늘 기업에 대한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해야 한다"며 "저도 공직에 있다는 생각보단 기업 영업부서나 기획부서의 직원이라는 생각을 갖고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라는 각오로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경제는 기업 중심, 시장 중심"이라며 "기업 혼자 뚫기 어려운 시장을 함께 뚫어내는 것이 진정으로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정으로 만드는 고용, 투쟁해서 만드는 임금 인상이 아니라 기업이 수익을 창출해 저절로 일자리가 생기고 임금도 올라가는 올바른 순환을 이뤄낼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늘 도전과 투지로 기업을 키워온 여러분께서 공무원들을 좀 많이 가르쳐주시고, 공무원들을 상대하실 때 '갑질이다' 싶은 사안은 제게 직접 전화해주십시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여기 우리 용산(대통령실)에도 알려주시면 저희가 즉각 조치하겠다"고 말해 장내에서 웃음이 터졌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과의 만찬 간담회 참석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윤석열 대통령과의 만찬 간담회 참석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아부다비=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콘래드 아부다비 에티하드타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과 동행 경제인과의 만찬 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 2023.1.17 kane@yna.co.kr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역량을 펼치고 뛸 수 있도록 업고 다니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만난 중동의 두 정상, UAE의 무함마드 대통령과 사우디아라비아의 빈 살만 총리는 석유 없는 포스트 오일 시대를 대비해 산업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UAE의 탄소제로 도시인 '마스다르'와 사우디의 '네옴시티'를 거론하며 "우리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에 여러분이 창출한 성과들은 새로운 중동 붐을 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제가 늘 말씀드리지만, 정부와 기업은 한 몸이고 원팀"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행사에 앞서 기업인 130여 명과 일일이 악수하고 인사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진 외교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대통령실 참모들도 배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과 함께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단체장들도 함께했다.

한편,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만찬에 앞서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의 별관인 '루브르 아부다비'를 방문해 소장 미술품을 관람했다. 루브르 아부다비는 프랑스 건축가 장 누벨이 건물을 설계한 것으로 유명하다.

hanj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