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 성인,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관절염 당뇨병 등 걸릴 위험 높아

'복부비만' 성인,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관절염 당뇨병 등 걸릴 위험 높아

메디먼트뉴스 2023-01-18 11:52:16 신고

 

[메디먼트뉴스 박민우 기자] 복부비만이 있는 성인은 허리둘레가 정상인 성인보다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관절염, 당뇨병 등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이 같은 만성 질환 예방을 위해 비만을 관리·치료하려는 사람은 체중이나 체질량지수(BMI) 못지않게 복부비만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1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선우 성 교수팀은 ‘대한민국 성인에서 복부 비만과 다른 만성 질환 유병률 간의 관계: 국민건강영양조사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자료 활용’이라는 논문에서 이 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2016∼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남녀 2만6481명을 대상으로 복부비만이 각종 만성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남성의 허리둘레가 90㎝ 이상, 여성 85㎝ 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간주했다. 
 
그 결과, 복부비만자는 정상 허리둘레를 가진 사람보다 평균 나이·키·체중·수축기(최대) 혈압·이완기(최소) 혈압·흡연율이 모두 높았다. 또 소득·학력·규칙적인 운동 실천율은 복부 비만자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복부비만이 있는 사람은 허리둘레가 정상인 사람보다 고혈압·이상지질혈증·관절염·당뇨병 발생 위험이 각각 2.3배·1.6배·1.6배·1.6배 높았다.
 
반면 복부비만이 있는 사람은 허리둘레가 정상인 사람보다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15% 낮았다. 
 
일반적으로 허리둘레가 두꺼워지면 혈중 중성지방 농도가 높아져 지방 세포의 부피가 증가하고, 인슐린 저항성이 커진다. 인슐린 저항성은 혈압을 높일 뿐 아니라 이상지질혈증·제2형 당뇨병의 주된 원인이 된다. 또 앤지오텐시노겐의 혈중 농도를 높여 혈압 상승을 유발한다. 
 
또한 복부비만은 ‘골관절염’뿐만 아니라 ‘류머티즘성 관절염’의 발병과 진행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연구팀은 “국내 성인에서 복부비만은 고혈압·이상지질혈증·당뇨병·관절염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며 “만성 질환 예방을 위해 비만을 관리·치료하려는 사람은 체중이나 체질량지수(BMI) 못지않게 복부비만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한편, 체중이나 BMI의 증가보다 허리둘레의 증가가 심혈관 질환 등 만성 질환 위험성을 더 높일 수 있다는 해외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특히 제2형 당뇨병과 대사증후군 발생에서는 BMI보다 복부비만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알려졌다.

Copyright ⓒ 메디먼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