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이태원 국민보고회…"유족 등 참여 독립조사기구 설치"

野3당, 이태원 국민보고회…"유족 등 참여 독립조사기구 설치"

연합뉴스 2023-01-18 11:58:09 신고

3줄요약

"독립기구 조사 결과 형사책임 필요하면 특검 가야"

야3당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 야3당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용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기본소득당 용혜인 원내대표, 박 원내대표,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 2023.1.18 hwayoung7@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주홍 정수연 기자 = 야(野) 3당은 18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를 열고 재발 방지책 수립 등을 위한 독립적인 진상조사기구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전날(17일) 야 3당 단독으로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고, 55일간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보고회에서 "여당은 끝내 보고서 채택에 참여하지 않고, 재발방지책 마련과 독립적 조사기구 신설, 대통령 사과, 책임자 문책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독립적 조사를 수행할 기구를 구성하고, 책임자 처벌을 위한 후속 조치를 위해 끝까지 책임 다하겠다"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도 엄중히 책임을 묻고, 유가족을 향한 반인륜적 2차 가해 방지책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는 "유족과 생존자 참여를 보장하는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와 국회 산하 재난안전특별위원회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상민 장관의 파면과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대표도 "유가족 등의 재난피해자와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는 독립적인 재난조사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진상조사기구 설치와 특별검사(특검)의 필요성까지 주장했다.

우 의원은 "진상조사기구 조사를 통해 제대로 된 보고서를 만들어야 재발방지책을 세울 수 있다"며 "또 특위에서 몇 사람을 고발했는데, 제대로 된 처벌이 이뤄지지 않으면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 역시 "유가족이 참여하는 진상조사기구가 필요하다"며 "결과에 따라 징계 요구, 형사적 책임이 필요하면 특검도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독립조사기구 설치와 관련해 "특별법을 통해 설치할 수밖에 없는데, 여야 간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며 "유족·생존자 지원 문제도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특검 추진에 대한 질문에는 "독립조사기구에서 조사해본 결과 형사적 책임 문제가 제기된다면 사법당국 수사와 별개로 당연히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한편, 민주당 이태원참사대책본부도 이날 회의를 통해 독립조사기구 설치와 추모 및 소통 공간 마련 방안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아울러 정신적 트라우마 등으로 피해를 본 이태원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해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 개정 방안도 논의했다.

juhong@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