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행동주의 투자자 이사회 진입에 반대

디즈니, 행동주의 투자자 이사회 진입에 반대

이데일리 2023-01-18 12:47:37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월트디즈니(디즈니)가 자사 이사회에 자리를 요구한 행동주의 투자자 넬슨 펠츠의 요구를 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 AFP)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디즈니는 최근 투자자들에게 펠츠가 회사의 사업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사직을 맡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디즈니는 펠츠에 대해 “급변하는 미디어 생태계에서 주주 가치를 지키는 이사회를 지원할 기술과 경험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행동주의 투자펀드 트라이언 펀드의 창업자인 펠츠는 최근 수개월 간 9억달러(약 1조1000억원) 규모의 디즈니 주식을 사들여 지분율 0.5%(940만 주)를 확보했다. 펠츠는 지난주 디즈니의 실적 부진을 이유로 들며 회사 이시작을 요구했다. 그는 디즈니의 과도한 스트리밍 사업 투자와 2019년 21세기 폭스 인수 건 등을 들어 주주 가치가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디즈니는 지난 11일 펠츠의 요구를 일축하면서 나이키 CEO를 지낸 마크 파커를 회사의 차기 이사회 의장으로 임명하겠다고 발표했다. 디즈니는 과거 아이거의 재임 기간 동안 회사의 수익률이 다른 콘텐츠회사에 비해 훨씬 뛰어났다는 점을 강조하며, 주주들에게 아이거를 믿고 맡겨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펠츠는 이사회 진출을 위해 주주들에게 의결권 위임을 요청하는 예비 신고서를 증권 당국에 제출하면서 ‘위임장 쟁탈전’에 들어갔다.

로이터통신은 디즈니와 펠츠 사이에 별도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한 양측은 올해 주주총회에서 이사 자리를 놓고 표 대결을 펼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디즈니의 연례 주총은 지난해 3월 9일 열렸으며, 올해는 아직 개최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

한편, ‘디즈니 왕국의 황제’, ‘경영의 신’ 등으로 불리는 밥 아이거는 지난해 11월 약 3년 만에 디즈니 CEO 자리에 복귀했다. 아이거의 복귀는 실적 부진과 성장세 둔화 등 디즈니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결정된 것으로, 그는 수익성 강화와 비용 구조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