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유료방송 영상 품질 개선…광고 시간은 늘어

지난해 유료방송 영상 품질 개선…광고 시간은 늘어

프라임경제 2023-01-18 12:57:31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지난해 유료방송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가 지난해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실시한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18개 유료방송사업자가 제공하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8일 공개했다. 

지난해는 전년에 비해 영상 체감품질과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 만족도는 향상됐지만, 셋톱박스 시작시간과 VOD 광고시간은 다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영상 체감품질. ⓒ 과기정통부

이용자 평가단이 각 가정에서 직접 평가한 영상 체감품질은 전체 평균 4.55점(5점 척도)으로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전년도(4.47점)에 비해서 소폭 향상됐다. 멈춤‧깨짐 등 이상 화면 발생 빈도는 편당 평균 0.16회로 100편 시청 시 16회 정도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료방송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는 전체 평균 61.4점으로 전년도(61점)에 비해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사업자 유형에서 만족도가 향상되거나 전년 수준을 유지했으나, 위성방송은 감소했다.

이용 단계별로는 △설치(68점) △A/S(66.4점) △변경(65.7점) 단계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해지 단계의 만족도가 56.3점으로 가장 낮았다.

올해 처음 실시한 셋톱박스 성능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 UI의 편의성과 기기 연동의 용이성 항목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반면 반응 속도와 리모컨 조작의 용이성 항목은 만족도가 낮은 편이었다.

일부 IPTV사업자가 제공 중인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셋톱 박스의 기능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는 평균 58.1점이었다.

실시간 방송 채널별 음량수준의 평균과 채널간 음량차이의 평균를 측정한 결과, 전체 사업자 모두 표준 음량기준을 충족했다. 올해 처음 측정한 기준음량 초과비율은 평균 8.10%로, 100번을 측정하면 8번 기준을 벗어났다. 한편, 개별 채널간 최대 음량 차이는 평균 7.91dB로 나타났다.

인접‧비인접 채널, 해상도별 채널 등 다양한 채널 유형별로 측정한 채널 전환시간의 전체 평균은 1.48초로 전년도(1.46초)와 유사한 수준이었다. 다만 최소 시간과 최대 시간 간의 차이는 위성방송 3.97초, 중소 SO 2.18초 등 사업자의 유형에 따라 약 2~4초를 나타내 다소 차이가 있었다.

셋톱박스 시작시간은 전체 평균 2.77초로 전년(2.69초) 대비 0.08초 늘어났다.  

올해 새롭게 측정한 최소시간과 최대시간 간의 차이는 평균 2.11초 (1.92~4.03초)로 측정됐다. 셋톱박스 시작시간에 대한 이용자의 주관적인 만족도는 평균 56.3점이었다.

VOD 광고현황. ⓒ 과기정통부

유료 VOD 한 편당 평균 광고 횟수는 0.45회, 광고 시간은 11.24초로 집계됐다. 전년도(0.5회, 11.10초)에 비해서 광고 횟수는 다소 줄어든 반면, 광고 시간은  다소 늘었다.

올해 처음 측정한 무료 VOD 광고의 경우 평균 광고 횟수는 2.11회, 광고 시간은 66.26초로 유료 VOD 대비 약 6배의 광고시간을 편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공되는 VOD의 다양성, 유료 VOD 비용의 적정성 등 콘텐츠 제공 현황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설문 조사한 결과, 각 지표별 평균은 57점을 기록했다. 특히 IPTV는 장르 다양성, 영상물 개수 등 모든 항목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과기정통부는 "2022년도의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2022년 1월 방송법과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개정을 통해 그 직접적인 근거가 마련됨을 계기로, 측정항목을 세분화하고 전 항목에 대해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함으로써 이용자 중심의 품질평가가 되도록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