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의회 조례정비특별위, 본격 활동 시작

충주시의회 조례정비특별위, 본격 활동 시작

중도일보 2023-01-18 12:58:18 신고

3줄요약
일괄편집_충주시의회 조례정비특위
충주시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충주시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가 주민 복리증진을 위한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18일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5일 제270회 정례회에서 주민에게 불편을 주는 조례 등의 정비를 통한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 19명 전체의원 발의로 조례정비특별위원회가 구성됐다.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조례정비특별위는 같은 달 16일 제1차 회의를 열어 위원장에 김낙우 의원, 부위원장에 이회수 위원을 각각 선임하고 활동계획을 논의했다.

특별위는 오는 5월 말까지 560여 건의 충주시 전체 조례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주민에게 불편을 주거나 유명무실한 조례 ▲상위법령 개정으로 인용 조문이 상이한 조례 ▲지역 여건과 부합하지 않는 조례 등을 상세하게 점검하고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시의회 운영위원회실에서 열린 제2차 특별위는 자치법규의 기본형식에 맞지 않게 조례의 제1조 목적 규정에 약칭을 사용한 90여 건의 조례를 선정하고 개정 방향을 논의했다.

특별위는 이번에 선정된 조례에 대해서는 목적 규정 정비와 함께 조례 내용 중 잘못된 용어 등도 법제처의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맞게 일괄개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실 있는 조례 정비를 위해 집행기관과 적극적인 업무협조를 진행하고 주민들의 의견도 적극 수렴할 방침이다.

김낙우 위원장은 "조례는 지방자치단체가 행정사무를 집행하는 근간인 만큼 이번 조례정비특위 활동이 행정의 신뢰성과 정당성을 확보하고 주민의 복리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