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데이터·인공지능법 1기 수료식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데이터·인공지능법 1기 수료식

이데일리 2023-01-18 13:52:54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은 지난 17일(화) 고려대 패컬티하우스 3층에서 데이터·인공지능법 전문과정(주임교수 김상중, 이성엽) 1기 수료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1기는 작년 9월 20일에 입학식을 시작으로 총 25회의 전문강사의 주제강연과 국내 워크숍을 운영했다. 마지막 날에는 “2022년 데이터·AI법의 회고와 2023년 전망”을 주제로 수강생 대표의 발제와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수강생 32명 전원이 수료했다.

수료식에서 유진희 고려대 교무부총장은 축사를 통해 “한 학기 교육기간 동안 데이터자산의 법적 의미, 개인정보 보호 및 지적재산권 관련 이슈, 마이데이터, 특히 금융분야와 의료분야의 데이터 산업적 과제, 인공지능의 활용에 따른 윤리와 법적 이슈, 그리고 플랫폼 규제를 포함한 데이터법의 최근 동향에 이르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내용의 공유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교육내용이 각자 소속해 있는 기업 등에서 디지털 전문인력으로 활동하고 계실 여러분에게 폭넓고 체계적인 배움과 생각의 기회를 제공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정승환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원장이 수료증서를 수강생들에게 수여했다. 전문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전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하면서 주도적으로 질문과 토의를 하는 등 원활한 진행에 일조한 수강생들에게 최우수상, 우수상, 공로상을 전달했다. 본업의 바쁜 일정 중에도 한 학기 동안 전 강좌에 빠짐없이 참여한 8명의 수강생은 개근상을 수상받았다.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에서는 변호사 양성의 로스쿨 교육과 별개로 현대의 새로운 법적 쟁점에 관한 공개강좌인 ESEL(Evolving Society, Evolving Law) 과정을 운영해 왔으며, 작년 2학기에는 국내 최초로 데이터 경제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분야 변호사, 실무가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인공지능법 전문과정을 개설해 운영했다.

이성엽 주임 교수는 “이 과정이 앞으로 국내 데이터, AI법 분야의 전문가의 산실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에도 디지털 분야의 법학 연구와 교육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