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외무부 이어 대사관까지 尹대통령 "UAE 적은 이란" 발언 정면 반박

이란 외무부 이어 대사관까지 尹대통령 "UAE 적은 이란" 발언 정면 반박

프레시안 2023-01-18 21:23:01 신고

3줄요약

"이란의 적은 아랍에미리트(이하 UAE)"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이란 외무부에 이어 주한 이란대사관도 이란은 UAE와 관계 개선에 나서고 있다고 반박했다.

18일 주한 이란대사관 공공외교담당관실은 입장문을 통해 "이란은 페르시아만에서 가장 긴 해안선을 가진 국가로 언제나 이 지역 국가들과의 공동의 노력과 협력을 통해 지역의 안정과 안보 그리고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사관은 "특히 최근 몇 달 동안에도 이 지역 국가들과의 우호적인 관계 발전, 특히 이란의 두 번째 경제 교역 상대국인 UAE와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며 UAE와 적대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대사관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 중으로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의 설명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5일(현지 시각) 윤 대통령은 UAE에 파병된 아크부대에 방문해 "우리의 형제 국가인 UAE의 안보는 바로 우리의 안보"라며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고 우리 적은 북한"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국가의 정부 수장이 다른 국가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는, 전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의 비외교적인 언사라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실제 이란에서도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박하는 입장을 내놨다. 이란 국영 통신사 <IRNA>는 16일(현지 시각) 나세르 카나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이 "한국 대통령의 발언은 이란이 UAE를 포함한 페르시아만 연안국들과 역사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은 물론, 이와 관련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긍정적인 발전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어 "이란 외무부는 한국의 최근 입장, 특히 이란과 UAE관계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을 심각하게 지켜보고 평가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언급했다며 "(카나니 대변인은) 이 발언이 비외교적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정부는 해당 사안에 대해 이란과 외교 채널을 통해 소통해왔다며, 한-이란 관계를 언급한 것이 아닌 아크부대 장병에 대한 격려 차원이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현지에 파병중인 아크부대를 방문,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