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국보법 혐의' 압수수색에 "이념 씌워 편가르기"(종합2보)

민주노총, '국보법 혐의' 압수수색에 "이념 씌워 편가르기"(종합2보)

연합뉴스 2023-01-18 21:24:18 신고

3줄요약

국보법 위반 혐의 사무실 압수수색은 처음…11시간 넘게 진행

노동계 반발…한국노총 "공권력 과잉, 노조를 빨갱이 집단으로 몰아가"

민주노총 '공안탄압 중단하라' 민주노총 '공안탄압 중단하라'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18일 오전 국정원 압수수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서울 사무실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압수수색에 항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1.18 dwise@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계는 18일 국가정보원과 경찰청이 서울 중구 정동에 있는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한 데 대해 "공안탄압을 중단하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이날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민주노총 사무실 건물 앞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어 "통상적으로 국보법 사건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수준을) 많이 오버하고 있다"며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러 와서 마치 체포영장 집행하듯 병력이 밀고 들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한 대응에는 뭔가 의도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말실수한 상황,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가 야당 채택 보고서로 끝난 문제, 여당 대표 선거에서 나오는 얘기가 이번 압수수색으로 싹 사라졌다"고 강조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오전 9시께부터 오후 8시까지 11시간 넘게 진행됐다.

한 대변인은 압수수색이 끝난 뒤 오후 8시 20분께 다시 브리핑을 열어 "압수수색 영장 (집행) 기한이 지난 16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인데 왜 하필 오늘일까"라며 "윤석열 정부가 자신의 무능이 설 밥상에 올라가길 원치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창 노조 때리기로 지지율을 반등시켰는데 약발이 떨어지자 다음으로 남은 건 이 정권이 제일 좋아하는 색깔론"이라며 "이렇게 여론을, 나라를, 사회를 두 동강 내는 게 대통령이 할 짓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영장 내용을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의심된다거나 추정된다는 등 정황증거밖에 없었다"며 "오늘 압수해간 물품으로도 (혐의를) 짚어내지 못하면 그 책임은 누가 지느냐. 반드시 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대변인 설명에 따르면 국정원과 경찰은 이날 민주노총 간부 1명 외에 보건의료노조 간부 1명, 금속노조 간부 1명, 제주도의 세월호 관련 활동가 1명 등 총 4명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

국정원이 국보법 위반 혐의로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정원과 경찰은 오전 8시 55분께 서울 서대문역 인근에서 압수수색 대상자인 민주노총 간부를 만났고, 곧이어 9시께부터 신체와 소지품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

정오께부터 오후 8시까지는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에 있는 해당 간부의 자리와 캐비넷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수사관들은 USB와 외장하드, 노트북, 태블릿PC 등 42점을 압수해갔으며, 자택과 차량에 대한 압수수색도 추후 이뤄질 예정이라고 한 대변인은 전했다.

민노총 압수수색 마친 국정원 민노총 압수수색 마친 국정원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국가정보원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서울 사무실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물품이 든 상자를 들고 나서고 있다. 2023.1.18 mon@yna.co.kr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본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시도가 시작된 직후 유튜브 계정을 통해 현장 상황을 생중계하기도 했다. 이때 수사관들이 영장 집행을 위해 사무실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지고 고성이 오갔다.

국정원과 경찰은 사무실로 들어가려는 민주노총 직원의 신원을 일일이 확인했다. 사무실에 있다가 얇은 차림으로 잠시 나온 직원은 신원 확인을 받느라 20여 분 동안 밖에 서 있어야 했다.

압수수색 현장에는 경찰 700여 명이 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 당국도 구조공작 차량과 사다리차, 구급차와 함께 대원 20여 명을 보냈다. 사무실 건물 입구에는 에어매트도 설치됐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건물 밖에서 '공안탄압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치면서 거세게 항의했으며,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을 마치고 건물을 나설 때도 '윤석열 정부 규탄한다'고 연호했다.

민주노총은 19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공안정국 규탄' 기자회견, 오후 1시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시민사회단체들과 공동 기자회견을 연이어 개최하고 입장을 다시 한번 밝힐 예정이다.

노동계는 정부가 노동개혁을 내세워 '노조 때리기'에 그치지 않고 결국 공안사건으로까지 몰고 가면서 '노조 죽이기'에 나섰다고 반발했다.

한국노총도 이날 입장문에서 "노동조합 회계에 큰 비리나 있는 것처럼 호들갑을 떨며 근거도 없이 노조를 부패집단으로 매도하더니, 이번에는 공안사건까지 터뜨리며 노조를 빨갱이 집단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검찰과 공권력 과잉의 시대"라고 비판했다.

경찰-보건의료노조 실랑이 경찰-보건의료노조 실랑이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8일 오후 국정원이 압수수색 중인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사무실 입구에서 경찰이 압수수색 종료 때 손팻말 시위를 하려는 노조원들을 막아서고 있다. 2023.1.18 ondol@yna.co.kr

honk0216@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