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美 한국에 쌓아둔 자국 포탄, 우크라이나에 보내"

NYT "美 한국에 쌓아둔 자국 포탄, 우크라이나에 보내"

이데일리 2023-01-18 21:34:52 신고

3줄요약
(사진=AFP)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미국이 러시아와 싸우는 우크라이나군에 포탄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과 이스라엘에 비축한 자국 재고분을 활용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한국에 있는 자국 비축분을 우크라이나로 보내는 방안을 놓고 한국 정부와 접촉해왔다.

한국 정부는 포탄을 직접 우크라이나에 보내는 것에는 반대하지만 미국 포탄을 우크라가 아닌 다른 곳에 있는 미국 재고를 충단하는 데에 사용하기로 타협을 이뤘다는 게 NYT의 설명이다. ‘대한민국(R.O.K.)’라고 표기된 포탄이 직접 우크라이나에 사용되는 것은 무기수출 관련 규정 위반이라는 게 한국 정부의 입장이다.

또 미국은 중동 분쟁 발생시 사용하기 위해 이스라엘에 비축해 둔 포탄 재고 가운데 30만발을 우크라이나에 보내기로 했다. 이 물량의 절반 가량이 이미 유럽으로 운송되기 시작했고 폴란드를 통해 우크라에 인도될 예정이다.

NYT는 “미국 본토내 포탄 비축량이 떨어지면서 미국 방산업체의 생산능력이 우크라이나 포탄 사용 속도를 쫓아가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또 “한국, 이스라엘 비축분에서 포탄 수십 만발을 이송하게 된 것은 결국 미국 산업 역량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혹평했다.

한편 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지부진하게 장기화되면서 서방국가의 우크라 무기 지원 논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오는 20일 미국 등 서방 주요국 국방당국 관계자들은 독일 람슈타인의 미 공군기지에 모여 우쿠르나에 대한 주력 전차, 즉 탱크 등 군수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