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외교부장 "中, 침공 가능성 커져…시기는 2027년"

대만 외교부장 "中, 침공 가능성 커져…시기는 2027년"

이데일리 2023-01-18 22:08:27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우자오셰 대만 외교부장(장관)이 중국이 국내 문제에서 관심을 돌리기 위해 대만을 침공할 가능성이 더 커졌으며 그 시기는 2027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인민해방군의 대만해협 동부 포사격 훈련 모습. (사진=중국 동부전구 웨이보 계정)
우 부장은 18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대만이 자치를 하지만 공식적으로 독립은 선언하지 않고 있으나 이런 상태가 영원히 지속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 부장은 “지난해 상황은 이전 2년간에 비해 더 나빴다”며 “나로선 2027년이 주의해서 봐야 할 해”라고 했다. 이어 “2027년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번째 임기에 접어드는데, 만약 이전 3차례 임기에서 성과로 내세울 게 없다면 업적으로 남길만한 일로 다른 걸 생각해봐야 할 것”이라며 대만이 희생양이 될까 우려한다고 강조했다.

우 부장은 “시 주석이 국내 상황을 바꿀 수 없으면 무력을 사용하거나 외부에서 위기를 조장해서 관심을 돌리거나 국민에게 자신이 뭔가 이뤄냈음을 보여주고 싶어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부장은 대만이 군사적 대비를 충분히 하지 않았음을 인정하면서, 병역 의무 기간을 연장하고 국방 예산을 증액하는 동시에 무인기와 미사일 국내 생산을 시작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과 협상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주장하면서도 중국이 제시한 정치적 전제조건은 `복종`을 의미하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