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워싱턴 싱크탱크 "美, 한국 자체 핵무기 보유 필요성"

美 워싱턴 싱크탱크 "美, 한국 자체 핵무기 보유 필요성"

이데일리 2023-01-18 22:57:26 신고

3줄요약
조 바이든 미 대통령(사진=AFP)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북한의 핵무장에 대응해 미국이 한국 자체의 핵보유를 허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워싱턴 싱크탱크 케이토연구소 소속 더그 밴도우 선임연구원은 17일(현지시간) 외교 전문지 포린폴리시에 기고한 ‘미국은 한국의 핵무기를 허용할지도 모른다’라는 제목의 기고 글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핵 개발을 시사했고 한국의 많은 당국자들은 전술핵 배치 또는 유럽식 핵공유를 원한다”며 “일부 미국 정책 입안자들은 그러한 가능성에 열려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밝혔다.

밴도 연구원은 윤 대통령이 최근 외교부 및 국방부 업무보고에서 핵무장을 거론한 점에 주목했다. 밴도 연구원은 “한국이 미국의 뜻과 상관없이 독자적으로 핵무장을 추진한다고 해도 미국이 중국과 경쟁하는 상황에서 동맹국인 한국에 제재를 가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 정책 입안자들이 한국을 위해 모든 것을 걸지 않는다면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한국 핵무기’를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밴도 연구원은 “과거에 한국이 핵무기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면서도 “그것은 북한이 실질적인 핵 보유국이 되기 전의 일”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핵보유에 대한 욕구에 대해 미국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음에도 막다른 길에 도달했다는 게 밴도 연구원의 생각이다. 북한은 이제 핵보유국이 됐기 때문에 과거와는 다른 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