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보스서 글로벌CEO 만난 尹 "스탠다드 안맞는 제도 알려달라"(종합)

다보스서 글로벌CEO 만난 尹 "스탠다드 안맞는 제도 알려달라"(종합)

연합뉴스 2023-01-19 00:16:51 신고

3줄요약

'다보스포럼 첫 일정' 글로벌CEO 20여명 오찬…'對한국 투자' 세일즈

尹대통령 "한국 세계 최고 혁신허브 만들 것"

윤석열 대통령, 인텔 CEO와 대화 윤석열 대통령, 인텔 CEO와 대화

(다보스=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서 패트릭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와 대화하고 있다. 왼쪽은 아빈드 크리슈나 IBM 최고경영자(CEO). 2023.1.18 kane@yna.co.kr

(다보스=연합뉴스) 이준서 한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다보스포럼' 참석 첫날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을 상대로 한국 투자를 거듭 요청했다.

일명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는 주요 정상들과 학계, 시민사회 리더들이 모여 국제현안을 논의하는 민간 국제회의로, 우리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2014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9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스위스 다보스 시내의 호텔에서 진행된 '글로벌 CEO와의 오찬'으로 다보스포럼 일정을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규제를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면서 글로벌 CEO들에게 한국 기업과의 협업 및 한국 투자를 거듭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 퀄컴 최고경영자와 인사 윤석열 대통령, 퀄컴 최고경영자와 인사

(다보스=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서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최고경영자(CEO)와 인사하고 있다. 왼쪽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가운데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2023.1.18 kane@yna.co.kr

◇ 尹 "한국,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허브로 만들겠다"

오찬에는 국내외 글로벌 기업 CEO 20여명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의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등 6명이 참석했다.

외국기업 인사로는 IBM·퀄컴·JP모건·무바달라·블랙스톤·뱅크오브아메리카(BoA)·비스타에쿼티파트너스·히타치·쉘·에어리퀴드·토탈·네슬레·TPG·리포 등 15개 업체 CEO가 참석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글로벌 CEO들에게 최근의 복합위기 해결을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국가와 기업 간 연대와 협력이 절실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은 창의와 혁신, 도전정신에 기반해 지속적 성장을 추진하면서 기술혁신을 통해 글로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 또한 민간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시장이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민간 주도·시장 중심 경제정책 방향과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와 첨단산업 경쟁력, 우수한 인력 보유 등을 소개하고, 한국을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허브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다보스=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8 kane@yna.co.kr

◇ 尹 "글로벌 스탠다드 안 맞는 제도 언제든 알려달라"

사전 환담에서도 투자 이슈가 두루 거론됐다.

윤 대통령은 패트릭 갤싱어 인텔 회장에게 "반도체 전문가들이 인텔에서 일한 사람들이 많지 않나요?"라며 "만나서 반갑다"고 인사말을 건넸다.

최태원 회장이 아랍에미리트(UAE) 국부펀드인 무바달라의 칼둔 알 대표를 데려오면서 "여기 아는 얼굴 한 분 있습니다"라고 소개하자, 윤 대통령은 크게 웃으면서 칼둔 대표와 포옹하기도 했다.

스위스에 앞서 UAE를 국빈 방문한 윤 대통령이 임석한 가운데 아부다비 현지에서 KDB산업은행과 무바달라의 '전략적 투자파트너십 양해각서'(MOU)가 체결된 바 있다.

윤 대통령이 아르빈드 크리슈나 IBM 회장에게 "IBM이 우리나라 초기 컴퓨터 산업과 디지털 산업에 많은 도움을 줬다. 한국IBM이 오래됐다"고 말하자, 크리슈나 회장은 "아마 50년대에도 있었을 것"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IBM이 먼저 와서 자리를 잘 잡은 덕분에 휴렛팩커드(HP) 같은 기업들도 많이 들어왔죠"라고 말을 이어갔고, 크리슈나 회장은 "IBM과 삼성이 많은 협력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동관 부회장은 "저희와 태양광 합작 사업을 하고 있다"며 빠뜨릭 뿌요네 토탈 에너지 대표를 소개했다.

윤 대통령이 "프랑스에 적을 두고 있죠? 미국에서도 사업을 크게 하고 있고요"라고 인사하자, 뿌요네 대표는 "감사하다. 한국은 매우 중요한 곳"이라며 "한국에서 해상 풍력 개발 사업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뿌요네 대표는 "어디서 (개발사업을) 하고 있나"라는 윤 대통령의 질문에 "울산 앞바다, 동해안 쪽"이라고 답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한국에 사업 협력을 통해 좋은 기술들을 많이 가르쳐달라"고 말하자, 김동관 부회장은 "LNG 선박도 워낙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크게 하고 있어서 조선이 인수하게 되면 LNG에서 크게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태원 회장이 주변 CEO들에게 "이제 앉으시죠"라고 권하자, 윤 대통령은 "벌써?"라며 "조금 더 하시죠"라며 대화를 이어가기도 했다.

이에 칼둔 무바달라 대표는 윤 대통령에게 다가와 "UAE에서 편히 계셨습니까? 좋으셨죠"라고 안부를 건넸고, 윤 대통령은 "그럼요"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두바이에서는 미래 박물관도 다녀오셨죠"라는 칼둔 대표의 질문에 "미래 박물관에서 UAE가 추구하는 특유의 투명성과 보편성을 느낄 수 있었다"고 답했다.

미국계 사모펀드 TPG의 제임스 쿨터 공동대표는 "한국 기업들과 파트너십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ESG(기업 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는 무궁무진하다"며 "이제 시작이고 걸음마 단계다. 시장을 열고 만들어 놓을 테니까 많이 들어와 달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기후변화 관련해 국가 정책으로 산업화해서 풀어가려고 한다. 규제보다는 탄소중립으로 효율적으로 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 많이 한국에 관심 가져달라. 제도가 글로벌 스탠다드에 안 맞으면 언제든 알려달라. 투자가 많이 들어오면 제도를 글로벌 기준에 맞춰갈 수 있다"고 말했다.

쿨터 공동대표가 "지금이 적기"라고 화답하자, 윤 대통령은 "시장 중심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ju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