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화, 하원서 극우의원 복권…공격수로 상임위 전면배치

美공화, 하원서 극우의원 복권…공격수로 상임위 전면배치

연합뉴스 2023-01-19 01:10:58 신고

3줄요약

막말 등 논란에 원내보직 박탈됐던 하원의원도 상임위 배치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린 의원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린 의원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미국 하원에서 다수당이 된 공화당이 극우 언행으로 원내 보직이 박탈됐던 하원의원들을 상임위에 정상 투입, 대여 투쟁의 전면에 배치했다.

하원 내 공화당 운영위는 전날 마조리 테일러 그린(조지아)·폴 고사(애리조나) 하원의원도 상임위에 배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CNN 등 미국 언론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MTG'라는 약칭으로도 불리는 마조리 테일러 그린 하원의원은 국가안보부를 담당하는 국가안보위에 배정될 예정이다. 그는 여기서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에 대한 탄핵 문제를 주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공화당 팻 팰런(텍사스) 의원은 지난 3일 마요르카스 장관에 대한 탄핵 결의안을 제출했다.

바이든 정부의 국경·이민정책에 반대하고 있는 공화당은 그동안 마요르카스 장관을 탄핵 대상 1순위로 거론해왔다.

고사 의원은 보직 박탈 전에 있었던 천연자원위원회로 원상 복귀시키기로 했다.

그린 의원과 고사 의원은 공화당 내 다른 강경파 의원과 함께 하원 정부감독위에도 배치될 전망이다.

공화당 내 대표적인 친(親)트럼프 인사인 그린 의원은 2020년 대선 부정선거 주장에 동조하고 9·11 테러 등에 대한 극우단체의 음모론도 확산하는 등의 언행이 문제가 돼 민주당이 주도하는 지난 의회에서는 상임위 보직에서 축출됐다.

고사 의원은 2021년 민주당의 진보 성향 여성 정치인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뉴욕주) 하원의원의 목을 흉기로 찌르고 조 바이든 대통령을 위협하는 내용이 포함된 애니메이션을 트위터에 올리면서 징계를 받았다.

그린 의원은 당내 분열로 하원의장 선거가 장기화되자 당내 반대파를 비판하면서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의 당선을 도왔다. 고사 의원은 처음에는 매카시 의원에 반대했으나 나중에는 찬성표를 던진 바 있다.

soleco@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