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당국 “여객기 추락 사고 시 공항에 계기착륙장치 없었다”

네팔 당국 “여객기 추락 사고 시 공항에 계기착륙장치 없었다”

이데일리 2023-01-19 22:18:19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네팔 포카라에서 지난 15일(현지시간) 여객기 추락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현지 공항에 계기착륙장치(ILS)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AP통신 등이 19일 보도했다.

예티항공의 ATR 72-500 여객기.(사진=로이터·연합뉴스)
해당 보도에 따르면, ILS는 악천후나 야간 등 조종사가 주변 장애물이나 지면을 제대로 인식하기 어려울 때 활주로로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다.

네팔 민간항공국에서 공보업무를 하는 자간나트 니라울라는 포카라의 신축 국제공항에는 가동되는 계기착륙장치가 없는 상태라고 해당 언론을 통해 전했다. 그는 지난 1일 공항이 가동을 시작했지만 다음달 26일까지는 ILS가 가동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신축 국제공항은 중국의 일대일로(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 관련 자금 지원으로 지어졌다. 그간 일각에서는 프로젝트 마감일에 맞추기 위해 당국이 개장을 서둘렀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다만, 여객기 추락 당일 날씨가 화창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가동되는 계기착륙장치가 없었던 점이 이번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인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은 상태이다.

한편, 사고가 발생한 네팔 예티항공 여객기는 ATR 72-500 기종이다. 72명이 타고 있는 상태에서 카트만두에서 출발해 신축 포카라 국제공항으로 향하다 기존 국내 공항과 신축 공항 사이의 협곡에서 추락했다. 쌍발 프로펠러를 장착한 ATR 72는 1980년대 후반부터 프랑스·이탈리아 합작사가 제작해왔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