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신뢰할 수 있는 국가들과 연대·협력할 것"… 다보스포럼 특별연설

尹 "신뢰할 수 있는 국가들과 연대·협력할 것"… 다보스포럼 특별연설

머니S 2023-01-19 22:23:38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에서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국가들과의 연대·협력 의사를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19일(한국시각)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2023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다보스포럼)에서 '행동하는 연대를 위하여'(Solidarity in Action)를 주제로 특별연설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공급망의 복원력 강화는 자유와 연대라는 정신을 바탕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며 "보편적 규범을 준수하면서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국가들과 함께 공급망의 안정을 위해 연대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가간 튼튼한 연대를 통해 복원력 있는 공급망을 구축하고 세계시민의 공존을 추구해야 한다"며 강조했다.

다보스 포럼에서 한국 정상이 대면 연설을 가진 것은 9년만이다. 가장 최근은 지난 2014년 박근혜 전 대통령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 2021년 연설했지만 당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화상을 통해 연설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세계는 경제의 불확실성과 복합위기에 놓여있다"고 전제하며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는 길은 우리가 더 강력하게 협력하고 연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보, 경제, 첨단과학 기술의 경계선이 사라지면서 B2B 형태의 기업 간 협력뿐 아니라 각 국가의 정부와 민간기업이 서로 교차적으로 원활히 협력하는 G2G와 G2B 형태의 협력 체계가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블록화로 대표되는 지금의 도전 역시 국제 경제 질서를 보편적 규범에 기반한 자유무역 체제로 복원하고 국제사회가 강력히 연대하고 협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세계시민의 자유 확대, 국제사회의 번영에 기여하고자 하는 우리들의 노력이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질 때 우리가 당면한 도전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설이 끝난 이후에는 특별 대담이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안보, 경제 보건 협력, 첨단과학기술 협력을 긴밀하게 함께하는 것은 아마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가 블록화나 배제, 차단으로 이어지는 건 곤란하다"고 전제하며 "이는 지금 인류 사회의 번영을 가져온 자유무역체제와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대한민국에 대해 그는 "평화를 사랑하는 나라이고 국제사회의 공동 번영을 추구한다"며 "우리는 우리에게 침략을 감행하지 않고 협력할 의사가 있는 어떤 체제의 국가와도 공급망 복원이나 기후위기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뢰할 수 있는 국가들과의 연대·협력을 위해 윤 대통령은 몇 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지속 가능한 경제적 번영을 위한 글로벌 공급망의 복원력 강화 ▲기후 위기 대응 및 에너지 안보 확보를 위한 청정에너지 전환 ▲보건 격차 해소를 위한 글로벌 협력 강화 ▲자유와 번영에 기여하는 디지털 질서 등이다.

특히 가장 시급한 것에 대해서는 "호혜적 연대를 바탕으로 한 공급망의 복원력 강화"라며 "자유와 연대라는 정신을 바탕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반도체, 2차전지, 철강, 바이오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생산 기술과 제조 역량을 보유한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 정부가 최근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은 자유, 평화, 번영을 염원하는 나라들과 함께 협력하고 함께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며 "우리는 협력적이고 포용적인 경제·기술 생태계를 조성해 인류의 공동 번영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도체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여러가지 지정학적 갈등과 원인들로 인해 반도체 공급망이 어떤 기술의 블록화를 보이면서 우리 현대 산업사회의 경제 성장에 많은 위축을 경험하고 있다"며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반도체를 많은 나라에서 생산함으로써 기술을 함께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술에서 앞선 부분은 다양한 협력 사업을 통해 반도체 공급망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기후 위기의 극복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에너지 전환과 에너지 안보는 서로 상충되는 목표가 아니며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면서도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핵심 수단으로써 원자력 발전과 청정 수소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전에 대해서는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며 "대한민국은 세계적 수준의 원전 기술력과 시공, 운영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탄소중립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전 기술이 필요한 나라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청정 수소는 미래 에너지의 게임 체인저로 주목을 받고 있다"며 "철강, 화학, 해운 등 감축이 어려운 분야에서 탄소배출 저감의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탄소중립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한동안 탈원전이라고 해서 원자력을 감축하려는 시도가 몇년 간 지속된 탓에 원전 생테계도 힘들어졌다"며 "탄소중립을 반드시 달성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기술력을 강화하고 원자력 발전을 좀 더 확대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원전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의 원전을 추가 건설할 뿐만 아니라 전세계 탄소중립을 목표로하는 국가들과 원전 기술을 공유하고 다양한 수출과 협력을 통해 청정에너지인 원전이 주요에너지원으로 쓰일 수 있게 국제사회에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와 관련해선 "정부가 기술산업화를 강력 추진해 수소, 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의 기술력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며 "이 또한 국제사회와 정부와 기업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서 국제사회가 함께 공유하고 탄소중립을 향해 함께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