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재신청에 "유감"

정부, 日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재신청에 "유감"

DBC뉴스 2023-01-21 01:30:00 신고

3줄요약
사진은 일본 사도광산 내 터널. (서경덕 교수 제공) ./DBC뉴스
사진은 일본 사도광산 내 터널. (서경덕 교수 제공) ./뉴스1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동이 이뤄진 니가타(新潟)현 소재 사도(佐渡)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재추진 중인 데 대해 우리 정부가 유감을 표명했다.

정부는 20일 외교부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군함도 등) 2015년 등재된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후속조치가 충실히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유사한 배경의 사도광산을 또다시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뉴스1에 따르면 정부는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시 일본 스스로 약속한 후속조치와 세계유산위원회의 거듭된 결정부터 조속히 이행할 것을 (일본 측에) 재차 촉구한다"며 "전시(戰時) 강제노역의 아픈 역사를 포함한 전체 역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유네스코 등 국제사회와 함께 계속 노력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작년 2월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했으나, 유네스코는 '추천서 미비'를 지적하며 심사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DBC뉴스
뉴스1 제공

이에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재추진을 위해 작년 9월 '잠정 추천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했고 19일 오후 '정식 추천서'를 냈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15년 7월 '군함도'(나가사키(長崎)현 소재 하시마(端島))를 포함한 일본의 '메이지(明治) 시대 산업시설' 23곳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조선인 강제노역과 희생자 발생 사실 등을 알리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으나 현재까지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더욱이 일본 정부는 지난달 유네스코에 제출한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에 관한 보전상황 보고서엔 군함도에서 '조선인 차별이 없었다'는 취지의 내용을 담기까지 했다.

Copyright ⓒ D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