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빨대 꽂은 것처럼 돈 쪽쪽 빨아 …'훈남 오빠' 소리도"

"이정근, 빨대 꽂은 것처럼 돈 쪽쪽 빨아 …'훈남 오빠' 소리도"

DBC뉴스 2023-01-21 02:10:00 신고

3줄요약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전 사무부총장은 청탁을 빌미로 억대 금품을 수수한 의혹 등을 받고 있다. 2022.9.23/DBC뉴스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전 사무부총장은 청탁을 빌미로 억대 금품을 수수한 의혹 등을 받고 있다. 2022.9.23/뉴스1 제공

사업 청탁 대가와 불법 정치자금 등 10억여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59)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사업가 박모씨가 "젊은 사람들 말처럼 빨대 꽂고 빠는 것처럼 돈을 달라고 했다"고 폭로했다.

뉴스1에 따르면 박씨는 이 전 부총장이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민주당 유력인사와의 친분을 과시하면서 "사업적으로 도와주겠다고 약속했다"고 진술했다.

이 전 부총장 측은 "모두 박씨의 일방적 주장이며 모두 정황 증거뿐"이라면서 "박씨가 자신을 수천억대 자산가로 소개하면서 스스로 도와주겠다고 한 것"이라 반박했다.

◇ "장관·국회의원 친분 과시하며 사업 도움 약속…수천만원 전송"

서울중앙지법 형사27부(부장판사 김옥곤)는 20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전 부총장의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사업가 박모씨는 "사실 그대로 말해 법이 정한 벌을 받고 반성하면서 살아가겠다"는 말을 시작으로 작심 발언을 이어갔다.

박씨는 "지난 2019년 사업 목적으로 이 전 부총장을 처음 만났을 당시 자신을 더불어민주당에서 한자리 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소개했다"면서 "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랑도 언니동생하는 사이라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전 부총장이 박영선 장관에게 인사하려면 돈이 좀 필요하면서 몇천을 좀 달라고 했다"며 "나중엔 자기 몫도 챙겨 달라며 추가로 돈을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박씨는 구체적인 액수를 묻는 검찰 질문에 "3000만원"이라고 답했다.

또 이 전 부총장이 선거비용 명목으로 1억원이 필요한데 자신의 남편 소유인 경상북도 청송군의 한 땅을 팔겠다고 제안하자, 박씨가 이를 수용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와 관련 박씨는 "제가 돈을 줬으면 땅을 주거나 담보가 잡혔어야 하는데 땅도 안 주고 담보도 안 잡혀서 지금 정치자금 성격으로 돈이 붕 떠버렸다"면서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청탁을 명목으로 10억원 가량의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2.9.30/DBC뉴스
청탁을 명목으로 10억원 가량의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2.9.30/뉴스1 제공

◇ "오늘 몇개만 더 주면 안될까요 오빠" 문자에 "불법 걱정됐다"

이날 박씨는 "이 전 부총장이 속칭 빨대를 꽂고 빠는 것처럼 돈을 달라고 했다"면서 "훈남 오빠, 멋진 오빠라고 하면서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먼저 박씨를 만난 이후 자신의 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되자 감사의 표시로 1000만원을 봉투에 넣어 이 전 부총장에게 줬다고 밝혔다.

또 박씨는 "공천을 받으려면 어른에게 인사해야 한다"는 이 전 부총장의 부탁에 5000만원을 통장으로 송금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부총장이 자신의 뒤에 송영길 의원, 노영민 실장, 성윤모 장관 등이 있으니 사업적으로 도와줄 수 있다"고 했다며 5000만원을 추가 송금한 사실도 털어놨다.

검찰이 제시한 증거에 따르면 이 전 부총장은 "오늘 몇 개(몇천)만 더 주시면 안될까요 오빠"라고 문자를 보내며 박씨에게 여러 차례 돈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박씨는 "이 전 부총장이 아는 사람도 많은 것 같으니 잘되면 도움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돈을 줬다"면서도 "계속 돈을 주다 보니 법적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들었다"고도 밝혔다.

◇ 이 전 부총장 "일방적 주장…자발적으로 도와준 것"

박씨의 폭로에 이 전 부총장 측 변호인은 "일방적 주장"이라며 즉각 반박했다.

이 전 총장 측은 당시 20대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박씨가 스스로를 수천억대 자산가로 소개하면서 3억원을 도와주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의 도움에 의존해 선거 운동을 시작했는데 막상 박씨가 돈을 수천만 원씩 나누어 주는 바람에 구차한 문자를 지속한 것이라 해명했다.

또 "장관 로비 명목으로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는 모두 부인한다"며 "박씨의 주장일 뿐이고 증거도 모두 정황 증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전 총장이 박씨에게 돈을 요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사전에 박씨가 스스로 도와주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이씨는 2019년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정부지원금 배정, 마스크 사업 관련 인허가, 공공기관 납품 및 임직원 승진 등을 알선해 준다는 명목으로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9억4000만원을 수수한 혐의(알선수재)를 받는다.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2020년 2~4월 박씨로부터 선거비용 명목으로 3억3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도 있다.

 

Copyright ⓒ D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