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 교두보 마련 안간힘’…이영 장관 광폭 행보

‘중소·벤처기업 교두보 마련 안간힘’…이영 장관 광폭 행보

이데일리 2023-01-21 06:00: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2023년을 맞아 새해 벽두부터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 등 해외를 오가며 광폭 소통 행보에 나서고 있다. 국내 중소·벤처 기업의 해외 진출 교두보 마련을 위해 발 벗고 나선 상태다.

세일즈 외교 한축 중기·벤처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대통령 순방길에 따라 나선 이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을 수행하는 한편, 국내 중소·벤처 기업 지원을 위해 눈코 뜰 새 없는 스케줄을 소화했다.

이번 순방은 사실상 세일즈 외교였다. 순방에 따라나선 기업인들만 101명이었는데 이중 중소·중견기업이 69곳이나 됐을 정도다. 주무 부처 장관인 이 장관에게 거는 기대가 높았다는 방증이다.

김건희 여사(오른쪽)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두바이 현지의 스마트팜 진출기업인 아그로테크를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대통령실)
먼저 도착한 UAE는 중기부가 새롭게 가능성을 바라보고 있는 시장이다. 중동은 한류 열풍이 강한 지역으로, 우리의 바이오나 게임, 소프트웨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등에 대한 수요가 높다.

중기부는 기존의 미국이나 유럽 외에도 중동, 남미 등 신흥국 시장으로 중소·벤처 기업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중동·유럽 등으로 누적 8조원 규모의 글로벌 펀드를 확대 조성할 계획이다.

UAE 및 사우디 핵심 인사와 연쇄 회동

이 과정에서 이 장관의 동분서주가 빛났다. 이 장관은 16일 타니 알 제요우디 UAE 무역부 특임장관과 만나 양국 스타트업 육성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국 정상 임석하에 체결된 중기부와 UAE 경제부 간 양해각서(MOU)의 속도감 있는 후속 조치를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이 16일(현지시간) 아부다비 국립전시센터에서 타니 알 제요우디(Thani Al Zeyoudi) UAE 무역부 특임장관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특히 UAE는 국가 과제로 ‘창업국가 2.0’(Entrepreneurial Nation 2.0) 프로젝트를 중점 추진 중이다. 2030년까지 8000개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20개의 유니콘 기업을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다. 이 장관이 직접 나서 이 과정에서 한국 스타트업의 진출을 놓고 소통한 것이다.

UAE 못지 않게 우리에게 중요한 중동국가는 사우디아라비아다. 사우디는 UAE와 탈석유화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역시 유망 중소·벤처 기업의 육성에 비상한 관심을 갖고 있다.

이 장관은 스위스 다보스로 옮긴 지난 18일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칼리드 빈 압둘아지즈 알 팔레 사우디 투자부 장관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알 팔레 장관은 지난해 11월 방한해 중기부 스타트업 행사 컴업(ComeUp)에 자리한 만큼 구면인 인사다.

당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방한해 벤처투자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이 장관은 알 팔레 장관과 공동펀드 조성을 제안했다. 사우디 비전 2030과 궤를 같이 하기 위한 전략이다.

투자처로서 韓 매력 적극 홍보

이에 그치지 않았다. 글로벌 스타트업 CEO들과 만나 한국의 창업 생태계를 홍보하는 역할도 자처했다. 이 장관은 19일 세계경제포럼과 함께 이노베이터 커뮤니티(Innovators Community)가 참석하는 ‘Korea Meets Innovators’ 간담회에서 한국의 창업·벤처 정책을 소개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9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Korea Meets Innovators’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 장관은 세계경제포럼이 윤리성과 혁신성 부분에서 세계적으로 앞서있는 스타트업을 선정해 구성한 멤버십 커뮤니티 이노베이터 커뮤니티에서 한국이 아시아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테스트베드’라고 강력 설파했다. 이노베이터 커뮤니티 에어비앤비, 구글, 트위터 등이 속해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다보스포럼의 ‘산업 정책의 미래(The Future of Industrial Policy)’ 세션에 패널로 참석해 스마트공장 구축 등 제조 생태계 미래 전략을 논의했다. 중기부 주도의 스마트공장 사업에서 한국은 이미 지난해 3만개 스마트공장을 구축했다.

이 장관은 이에 앞서서도 마티아스 코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파멜라 콕-해밀턴 국제무역센터(ITC) 사무국장 중소·벤처 분야 협력 강화 및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확대 등을 논의했다.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면서도 외신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K-스타트업 홍보대사’를 자처하기도 했다.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10차례 안팎의 외신 인터뷰를 진행했던 이 장관은 이번 출장 기간에도 2곳의 외신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국내 벤처 투자 활성화와 스타트업 육성을 적극 홍보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