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총선예열] ① "경선 분위기 선점"…표심 경쟁 시작

[광주전남 총선예열] ① "경선 분위기 선점"…표심 경쟁 시작

연합뉴스 2023-01-21 07:00:10 신고

3줄요약

국힘 '1석 이상'·민주 '석권' 목표…'대안 야당' 경쟁도 치열

[※ 편집자 주 = 2023년 정치권은 어느 때보다 뜨거운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4월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광주전남에서는 출마 예정자들의 발걸음이 어느 때보다 빨라지고 있습니다. 설 연휴가 지나면 경선 분위기를 선점하려는 정당, 후보들의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합뉴스는 계묘년 새해를 맞아 '정치 1번지' 광주전남의 총선 관전 포인트, 민심 향배 등을 담은 4편의 기사를 송고합니다.]

2023년 새해 해돋이 2023년 새해 해돋이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2023년 새해 첫날인 1일 광주 무등산 장불재에 오른 시민이 계묘년(癸卯年) 첫 해맞이를 하고 있다. 2023.1.1 iso64@yna.co.kr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내년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총선까지 아직 1년이 넘게 남았지만, 출마를 준비하는 입지자들의 발등에는 불이 떨어졌다.

정당별 후보를 결정하는 경선을 고려하면 사실상 선거 정국이 시작된 모습이다.

다가올 총선은 그동안 정치 환경 변화로 다양한 변수가 튀어나오면서 누구도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선거제도 개편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데다 선거구도 아직 획정되지 않았다.

정치개혁의 향방을 결정할 선거제도 개편은 정치권의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현행 소선구제는 1개 지역구에서 1명만 선출하지만, 중대소선거구제는 2명 이상을 선출한다.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면 지역주의를 해소할 수 있고 정치 신인의 진입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선거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도 있다.

정치권에서는 비례대표 의원 정수를 조정하거나 준연동형 비례제를 폐지하는 등 개혁 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총선을 불과 1년 앞두고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 미지수다.

광주전남에서는 후보들이 지지세를 겨룰 '링'을 결정하는 문제도 초미의 관심사다.

인구 변동으로 여수, 순천 등 전남 동부권을 비롯한 일부 지역은 선거구를 나누고 쪼개는 복잡한 셈법이 작동하고 있다.

선거제도, 선거구, 경선 방식 등 다양한 변수 속에도 각 정당은 민심 잡기에 온 힘을 쏟는 분위기다.

5·18묘역 찾은 민주당 광주시당(왼쪽), 국민의힘 광주시당 5·18묘역 찾은 민주당 광주시당(왼쪽), 국민의힘 광주시당

[연합뉴스 자료]

광주전남 맹주인 민주당은 지역 의석 석권을 목표로 새해를 맞아 민생을 강조하고, 시민 속으로 파고들어 목소리를 내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지난 16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지역구 의원과 시·구의원, 광주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분권 정책협의회를 열기도 했다.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발족해 혁신 방안도 도출하기로 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정통 민주 세력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현 정권의 실정을 비판하고, 주요 현안마다 목소리를 낼 것"이라며 "공천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중앙당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도 어느 때보다 기대되는 총선이 될 수 있다.

여당의 지위를 활용한 이른바 '서진정책'으로 불린 끊임없는 호남 구애 효과, 민주당에 대한 지역의 실망감을 부각한다는 전략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텃밭 광주전남에서 최소 1석 이상 확보를 노린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지난 19일 광주를 찾아 5·18 민주묘지와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등 설을 앞두고 호남 민심 잡기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내년 총선까지 광주에서 당원 2만여명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1월 현재 8천명 수준이지만, 윤 대통령의 최측근인 주기환 전 비상대책위원을 중심으로 당원 확장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내년 총선에서 광주 지역 8개 선거구에 모두 후보를 낼 계획이다.

국민의힘 광주시당 관계자는 "지역에 약속한 대통령의 공약사업을 충실하게 이행하면서 지역민의 마음을 얻도록 진심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18묘지 새해 참배하는 정의당 광주시당 5·18묘지 새해 참배하는 정의당 광주시당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과 당직자들이 2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참배단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3.1.2 iso64@yna.co.kr

민주당에 대한 흔들리는 표심을 파고들려는 다른 야당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정의당과 진보당은 반민주당 전선을 형성해 대안 세력의 이미지를 각인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들 정당은 노동, 인권, 여성, 청년 등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기존 정당과 차별화해 민심을 파고들 계획이다.

정의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중대선거구제가 무조건 소수 정당에 유리한 것만은 아니어서 선거제도 개편에만 기대지 않고 사표 방지 대책 등 현실적인 개혁 방안을 제시하겠다"며 "시민들의 민주당에 대한 피로도가 높은 만큼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민주당과 1대1 대결 구도를 만들 계획이다"고 밝혔다.

minu21@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