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다니엘, 팬들에게 설날을 "중국 설"이라 발언해 논란... 이틀 뒤 사과문 올려(+내용)

뉴진스 다니엘, 팬들에게 설날을 "중국 설"이라 발언해 논란... 이틀 뒤 사과문 올려(+내용)

뉴스클립 2023-01-22 05:45:37 신고

3줄요약
= 사진 오마이뉴스 /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 캡쳐 / 뉴진스 앱 포닝 캡쳐
= 사진 오마이뉴스 /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 캡쳐 / 뉴진스 앱 포닝 캡쳐

지난 19일 뉴진스의 다니엘이 "what r u bunnies doing for Chinese new year?" 버니즈들은 이번 중국 설에 뭘 하나요? (bunnies 버니즈는 뉴진스의 팬덤명이다.)라고 뉴진스의 공식 팬 소통 앱인 Phoning(포닝) 메세지로 보내 화제가 되었다.

우리가 지내는 설은 음력 1월 1일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음력 설인 'Lunar New Year'나 'Lunar New Year's Day'가 정확한 표현이다. 미국 정부기관에서도 공식적인 설날 표기를 'Lunar New Year'을 사용한다.

뉴진스 다니엘은 중국 설이라고 많은 팬들에게 메세지를 보낸 것에 대해 어제 21일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과문을 올렸다.

= 사진 포밍 앱 캡쳐 / 트위터 캡쳐
= 사진 포밍 앱 캡쳐 / 트위터 캡쳐

"실수를 깨닫고 바로 삭제했지만 이미 많은 분들께 메시지가 전달이 되었고, 돌이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라며 다니엘은 메세지를 보낸 후 바로 잘못 된 점을 자각했지만 이미 많은 팬분 들이 읽은 후였다고 설명했다.

"음력 설은 우리나라를 포함 여러 국가 및 지역에서 기념하는 명절이기 때문에, 저의 표현은 부적절했고 이 부분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이며 Chinese new year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또 이로 인해 실망하거나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버니즈와 많은 분들께도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이번 일을 잊지 않고, 앞으로 더 신중하게 행동하고 표현하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라고 재차 사과하는 모습을 보였다.

= 사진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 댓글 캡쳐
= 사진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 댓글 캡쳐

그러나 문제는 따로 있었다.

설날은 원래 "중국 것"이라 주장

뉴진스 다니엘이 적은 사과문 댓글에 중국인 네티즌들이 "한국은 중국 의존국이다." "한국은 역사가 없는 나라이다." "설날은 원래 중국의 것이다. 그러니 중국 설이라고 말한 그녀가 사과할 이유가 없다" 라는 식의 반응을 보였고 많은 수의 좋아요를 받고 있다. 

영향력이 큰 공인인 만큼 작은 실수에도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한국 네티즌들 중에서는 "다니엘 편을 들어주면 중국인 편을 들어주는 것과 뭐가 다르냐" 는 등 사과문 내용에는 초점을 두지 않고 논란만 커지고 있다.

다니엘이 이런 실수를 한 이유는? 국적 때문일수도

 사실 뉴진스 다니엘은 호주와 한국 이중 국적을 가지고 있다. 

아직까지도 많은 영어권 국가에서 중국 설날인 'Chinese New Year'을 동양 설날에 대해 말할 때 사용하고 있다. 영어권 국가에서 중국 출신 화교들이 중국 명절 '춘제'를 기념해서 'Chinese New Year'라는 말을 먼저 사용했기 때문이다.

최근 몇년 간 'Chinese New Year'를 사용하는 것은 음력 설과 뜻도 다르고 다른 동양 국가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여겨 'Lunar New Year'을 사용하자는 추세이지만 다니엘의 국적이 호주인 만큼 그런 영향으로 실수를 했을 가능성이 크다.

뉴진스 팬들은 "실수 할 수도 있다. 다음부턴 잘하면 된다." "진정한 사과인 것 같다. 응원한다." 등의 반응을 보이면서도 "다음부터는 영어 쓰지 말고 그냥 한국어로 설날이라고 해줘"라며 속상한 목소리를 내었다.

또한, 같은 뉴진스의 멤버 하니는 포밍 앱을 통한 설 인사로 'Lunar New Year'라고 올바른 단어를 사용해 비교하는 글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오기도 하였다.

Copyright ⓒ 뉴스클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