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高 시대에 매장 예약·운영 등 소상공인 돕는 IT 솔루션 눈길

3高 시대에 매장 예약·운영 등 소상공인 돕는 IT 솔루션 눈길

디지틀조선일보 2023-01-22 07:46:00 신고

3줄요약
  •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경제 불황 삼중고 속에 소상공인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 엔데믹으로 상권들이 일부 다시 살아나는 분위기라고는 하나, 최근 소상공인연합회에서 발표한 '2023 소상공인 경영전망 실태조사'에 따르면 무려 73.8%가 올해 경영성과를 부정적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실시간 예약부터 매장 줄서기, 매출 관리, 마케팅, 식자재 유통 관리에 이르기까지 매장을 운영을 돕는 플랫폼이 눈길을 끈다. 특히 소상공인을 돕는 플랫폼 및 솔루션들이 하루가 다르게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 사진=캐치테이블 제공
    ▲ 사진=캐치테이블 제공

    외식업 매장 운영에 필수로 자리 잡은 서비스가 있다. 바로, 캐치테이블이다. 국내 실시간 레스토랑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은 작년 상반기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 200만, 가맹점 5000개를 돌파하며 레스토랑 예약 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에 선보인 캐치테이블 웨이팅 서비스는 매장에 비치된 기기에 휴대폰 번호와 인원만 입력하면 카카오톡을 통해 순번을 실시간으로 알려줘 고객들이 더욱 간편하게 인기 레스토랑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캐치테이블 웨이팅 서비스는 출시한 지 약 3주 내에 100여 개의 가맹점을 확보하며 입지를 넓혀 나가고 있다.

    또한 상반기에는 지난해 11월 베타 테스트로 선보인 캐치테이블 포스를 정식 론칭 할 계획이다. 더불어 올 1분기 내에 키오스크와 테이블 오더의 서비스를 추가 연동하는 등 예약, 대기, 주문, 포스 전반을 아우르는 요식업 통합 플랫폼 기업으로 제2막을 본격 열겠다는 포부다. 분야에 관계 없이 모든 외식업 점주들이 손님 모객부터 매장 운영까지 다양한 고민들을 캐치테이블 브랜드 하나로 말끔히 해결할 수 있도록 올인원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당근마켓도 소상공인들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지역 상점들이 운영하는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을 개설하면 가게 소식 작성부터 쿠폰 등록, 단골 맺기 등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어 당근마켓을 통해 지역 마케팅을 시작하는 동네 가게들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 12월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12월 34만 개였던 비즈프로필 가입 가게 수가 1년만에 62만 개로 80% 이상 뛰었으며, 비즈프로필 이용 횟수 또한 7억 건 돌파, 누적 이용자 수도 2100만 명에 달한다.


  • 사진=캐치테이블 제공
    ▲ 사진=캐치테이블 제공

    네이버는 스마트플레이스 플랫폼의 ‘플레이스 쿠폰’을 통해 소상공인들을 지원한다. 플레이스 쿠폰은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소상공인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역 소상공인 누구나 신규고객 유치, 단골고객 관리 등의 목적에 따라 플레이스 쿠폰을 발급할 수 있으며, 각 매장의 스마트 플레이스 페이지에 노출할 수 있다. 발급된 쿠폰은 내 가게의 혜택 소식을 받고 있는 이용자에게 직접 보내줄 수도 있으며, 쿠폰을 다운로드한 사용자는 가게를 방문하거나 네이버를 통해 해당 매장을 예약할 때 사용 가능하다.

    스타트업 스포카가 운영 중인 식자재 주문 및 비용 관리 앱 키친보드는 구매 명세서를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자동으로 식자재 품목과 수량, 주문 일자 등을 분류해 주는 이 서비스다.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매장에서 사용 중인 식자재의 양과 가격, 거래처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오늘 하루 매출을 얼마나 올렸는지, 이달 배달 플랫폼 수수료는 얼마인지 매장의 자금 흐름을 한 눈에 보기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마이앨리가 운영 중인 소상공인 상생 플랫폼 ‘매일드림’은 소상공인의 단기 유동성 자금 회전을 지원하기 위해 인성데이타와 협업해 선보인 서비스다. 매일드림을 이용하면 배달이나 카드 매출과 같은 내역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통합 매출현황 리포트를 제공하며, 일일 매출 정보를 카카오톡으로 보내주기도 한다.





최신뉴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