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히 우리 조직을 욕해?" 납치해 흉기로 협박한 조폭들

"감히 우리 조직을 욕해?" 납치해 흉기로 협박한 조폭들

연합뉴스 2023-01-22 08:00:16 신고

3줄요약

조직 탈퇴한 부하에겐 주먹질…실형 선고받고 철창신세

(의정부=연합뉴스) 최재훈 기자 = 자신이 속한 조직을 욕한다는 이유로 상대를 납치해 흉기로 협박하고, 탈퇴한 조직원을 찾아가 폭행하는 등 범죄를 일삼은 폭력 조직원들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의정부지방법원은 특수협박, 특수감금, 공동폭행 등 혐의로 기소된 폭력조직원 A씨와 B씨에 대해 각각 징역 8개월과 징역 2년을 선고했다고 22일 밝혔다.

조직폭력배 폭행·폭력 (PG) 조직폭력배 폭행·폭력 (PG)

[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판결에 따르면 2020년 6월 A씨는 자신이 소속된 조직을 C씨가 욕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C씨를 혼내줘야겠다고 생각한 A씨는 같은 달 21일 오후 동료 조직원 B씨 등과 함께 의정부시 모처에서 C씨를 만나 흉기를 테이프로 손에 감은 채 들이대며 협박했다.

현장에 경찰관이 출동하자 도망간 이들은 곧 다시 집결 후 C씨를 다시 만나 이번에는 차에 강제로 태웠다.

이 과정에서 역할을 분담해 일부 조직원은 다른 방향으로 경찰을 유인하기도 했다.

차 안에서도 이들의 위협은 계속됐다. 피해자가 A씨의 손목을 잡는 등 저항하자 주먹으로 얼굴을 때리고 "감히 건달에게 주먹질하냐, 손가락을 자르겠다"며 으름장을 놓았다.

작년 3월에는 부하 조직원이 조직을 탈퇴한 후 연락을 끊자 수소문해서 찾아간 후 폭행한 혐의도 있다. 이때 말리던 피해자의 지인도 때렸다.

또, 비슷한 시기 "치근덕거리지 말라"는 여성을 폭행하거나 대부업법에서 정한 이자율을 초과한 고리 대금업을 한 혐의도 함께 적용됐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은 폭력 조직의 일원으로서 계획적, 조직적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이고 수법이나 죄질이 좋지 않다"며 "동종 폭력 범죄 등으로 수차례 처벌을 받은 전력이 있고 누범 기간에 범행을 저질렀다"며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jhch793@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