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예약부터 운영 관리까지 … IT 플랫폼 솔루션 눈길

매장 예약부터 운영 관리까지 … IT 플랫폼 솔루션 눈길

머니S 2023-01-22 17:03:00 신고

3줄요약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경제 불황 삼중고 속에 임대료, 인건비까지 덩달아 오르고 있어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깊은 요즘이다.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 사이에서 IT 서비스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가에 따라 매출이나 운영 효율화 측면에서 판도가 극명하게 갈리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소상공인을 돕는 플랫폼 및 솔루션들이 하루가 다르게 진화를 거듭하고 있어, 더 이상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고 있는 분위기다. 실시간 예약부터 매장 줄서기, 매출 관리, 마케팅, 식자재 유통 관리에 이르기까지 '잘 나가나는 소상공인'들의 든든한 오른팔이 되고 있는 서비스가 눈에 띈다.

푸드노트서비스가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본사 배달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장부대장 프차'은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파이츠 등의 배달앱으로 주문부터 배달까지 모두를 한꺼번에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이다. 주요 타겟을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업무 자동화에 초점을 맞추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흩어진 매출을 모아서 보여주는 매출 분석 기능, 깃발 광고 효과를 분석해 주는 깃발 분석, 지역 별 맛집 랭킹을 클릭 한 번으로 보여 주는 맛집랭킹 분석 그리고 가맹점 공지 및 알림, 청결관리 기능 들로, 그 동안 사람이 직접 하나 하나 관리 하던 부분들을 자동화하여, 클릭 한 번으로 볼 수 있다.

실시간 레스토랑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은 레스토랑 예약 솔루션으로 프리미엄 파인다이닝은 물론, 동네 곳곳 힙한 매장들까지 종류별, 테마별로 다양한 제휴 레스토랑과 함께하는 캐치테이블은 플랫폼을 통한 매장 홍보와 매출 증대 효과까지 이끌어 내며 가맹점과의 상생에도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캐치테이블 웨이팅' 서비스를 통해 줄서기 시장까지 출사표를 던져 외식 시장 첨단화에 힘을 더했다. 캐치테이블 웨이팅은 매장에 비치된 기기에 휴대폰 번호와 인원만 입력하면 카카오톡을 통해 순번을 실시간으로 알려줘 고객들이 더욱 간편하게 인기 레스토랑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캐치테이블에서 예약 노쇼를 줄였던 노하우를 기반으로 웨이팅 노쇼도 최소화하며 가맹점주의 매장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스마트플레이스 플랫폼의 '플레이스 쿠폰'을 통해 소상공인들을 지원한다. 플레이스 쿠폰은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소상공인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역 소상공인 누구나 신규고객 유치, 단골고객 관리 등의 목적에 따라 플레이스 쿠폰을 발급할 수 있으며, 각 매장의 스마트 플레이스 페이지에 노출할 수 있다. 발급된 쿠폰은 내 가게의 혜택 소식을 받고 있는 이용자에게 직접 보내줄 수도 있으며, 쿠폰을 다운로드한 사용자는 가게를 방문하거나 네이버를 통해 해당 매장을 예약할 때 사용 가능하다.

플레이스 쿠폰은 서비스 출시 두 달 만에 2만여 개의 쿠폰이 발행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플레이스 쿠폰을 통해 로컬 중소상공인들과 잠재고객 간 연결을 강화하는 한편, 향후 다양한 솔루션 연구 개발에도 나설 예정이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