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진진 국민의힘 당 대표는 누구… 나경원, 윤심 넘고 출마할까

흥미진진 국민의힘 당 대표는 누구… 나경원, 윤심 넘고 출마할까

머니S 2023-01-22 18:00:47 신고

3줄요약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오는 3월8일 열릴 예정인 가운데 여당 대표를 둘러싼 후보 간 치열한 기싸움이 진행 중이다. 특히 나경원 전 의원이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을 극복하고 당 대표 선거에 나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3·8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당권 경쟁의 대진표가 완성 단계다. 다음달 2~3일 후보 등록일을 앞두고 일부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당대표 선거는 '김기현·안철수'에 이어 나경원이 가세한 3파전으로 치러질 것이란 관측이 조심스레 나온다.

이번에 선출되는 당대표는 내년 총선 공천권을 행사하기에 당권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김기현 의원이 앞서가는 가운데 안철수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이 2위 자리를 놓고 엎치락뒤치락하는 형국이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권 경쟁의 관전 포인트로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의 행보, 수도권 연대, 결선투표 도입 영향 등이 꼽힌다. 이 가운데 나 전 의원의 출마 여부가 국민의힘 전대 판세에 영향을 미칠 최대 변수다. 나 전 의원은 불출마를 압박하는 대통령실과 친윤(친윤석열)계의 공세 속에서도 당대표 출마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나 전 의원은 지난 20일 윤석열 대통령 귀국을 하루 앞두고 "윤 대통령님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자신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기후환경대사직 해임을 놓고 "대통령 본의가 아닐 것"이라고 했다가 대통령실과 초선의원들의 비판을 받은 후 3일 만이다. 대통령과 관계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당권 행보를 계속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출마 의지는 여전히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안팎에선 나 전 의원이 설 연휴 이후 당대표 출마를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출정식 장소로는 서울 동작구 현충원, 용산 전쟁기념관, 남대문시장 등 다양한 곳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도입한 결선투표제가 어떻게 작용할지 역시 주요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이틀간의 결선투표를 거쳐야 하는데 비윤계 표심이 뭉쳐 결과가 뒤집히는 역전극이 펼쳐질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나 전 의원 역시 결선투표제 효과를 톡톡히 볼 수도 있다. 국민의힘에서 오래 활동하고 안 의원에 비해 당내 기반이 탄탄한 나 전 의원이기에 당심 100%로 뽑는 선거에선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내 주류인 친윤계 지지를 받는 김기현 의원의 외연 확대 역시 관심사다. 김 의원은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바탕으로 대세론을 굳혀 결선투표 없이 1차 투표에서 과반으로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에는 안 의원의 수도권 당대표론에 맞서 수도권과 중도층, 청년층으로 외연을 넓히는 데 집중하고 있다. 오는 23일에는 청년들과 유기견 봉사활동을 할 예정이다.

유승민 전 의원의 출마 여부도 변수로 거론된다. 선거전이 다자구도로 흐르면 표가 분산되기 때문에 1차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비윤계 표심이 결선에서 한데 뭉칠 가능성도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