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이란 혁명수비대가 테러리스트 집단으로 규정될 수 있는 이유

이란: 이란 혁명수비대가 테러리스트 집단으로 규정될 수 있는 이유

BBC News 코리아 2023-01-22 18:20:09 신고

3줄요약
지난 2018년 9월 22일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열린 군사 퍼레이드에 참가 중인 이란 혁명수비대 일원들
Getty Images
지난 2018년 9월 22일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열린 군사 퍼레이드에 참가 중인 이란 혁명수비대 일원들

영국과 유럽연합(EU)은 머지 않아 이란의 혁명수비대를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선언할 수도 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란의 이슬람 정권에 대한 국내적 위협에 맞서는 국가의 군대이자 정치적, 경제적 세력이다. 또 대외적으로는 이슬람 정권의 세력을 과시한다.

이란 혁명 수비대가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불릴 수 있는 이유는

제임스 클레벌리 영국 외교부 장관은 영국에 정착해 영국 시민이 된 이란 정부의 전 장관 알리레자 아크바리에 대한 이란 당국의 처형 이후 이러한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한다.

클레벌리 장관은 아크바리 전 장관이 이란으로 "유인"되어 "정권의 악명 높고 독단적인 법적 절차를 밟게 되었다"고 말했다.

아크바리 전 장관은 영국을 위해 스파이 활동을 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그는 혐의를 부인했으며 이란 정보 요원들이 자백을 받기 위해 자신을 고문했다고 말했다.

영국 정보국은 또한 이란 정보국이 영국에서 지난 1년 동안 이란 언론인을 포함해 10명의 다른 사람들을 표적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Alireza Akbari
Reuters
알리레자 아크바리 전 장관은 영국을 위해 이란에 대해 스파이 활동을 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고 처형당했다

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무장관과 우르슬라 폰 데어 라이옌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집행위원장도 유럽연합에 이란 혁명수비대를 테러리스트 명단에 올릴 것을 촉구했다.

그들은 22세의 쿠르드족 여성인 마사 아미니가 사망한 후 최근 이란에서 발생한 시위를 진압하는 이란 혁명수비대의 역할을 근거로 들었다. 그는 이란 당국의 도덕 경찰에 의해 구금되어 사망했다.

유럽 ​​의회는 이란 혁명수비대를 테러 단체로 지정하는 데 찬성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지만 EU 회원국은 이러한 움직임을 승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미국은 헤즈볼라와 같은 무장 단체에 대한 오랜 지원을 근거로 2019년 이란 혁명수비대를 테러리스트 명단에 올렸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어떤 조직일까?

이란 혁명수비대는 1979년 이란 혁명 이후 새로운 이슬람 체제를 방어하기 위해 같은 해 설립되었다. 본래 이란의 정규군 대체군으로 운용됐다.

런던의 국제 문제 싱크 탱크 채텀하우스의 사남 바킬 박사는 "이란 혁명수비대는 예전에는 단일 민병대 여단이었지만 지금은 거대한 조직으로 성장했다"고 말한다.

이란 혁명수비대 부대들이 지난 2006년 11월 2일 콤 인근에서 진행된 훈련 중 샤하브-2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모습
AFP
이란 혁명수비대 공군은 이란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감독한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자체 지상군, 해군 및 공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총 19만 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란의 탄도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또한 방산, 엔지니어링 및 건설과 같은 분야의 회사를 소유하는 거대한 비즈니스 제국을 건설했으며 이란 경제의 3분의 1을 통제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란에서 무엇을 해왔나

이란 혁명수비대는 준군사 조직인 바시즈 레지스탕스 포스(Basij Resistance Force)를 통해 이란의 내부 보안을 강화한다. 이들은 지난 4개월 동안 반정부 시위 진압에 앞장서 왔다.

미국에 기반을 둔 인권활동가뉴스통신사(Human Rights Activists News Agency)는 최소 522명이 이 시위 진압 과정에서 사망했다고 전한다.

옥스퍼드 대학의 마리암 알렘자데 교수는 "바시즈는 사망까지 이르는 무자비한 폭력 행위와 구타를 수없이 저질렀다"며 "그 폭력이 더 많은 시위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이란 정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란 시위: '그들이 얼마나 때렸는지 상상도 못할 것'...체포된 여성들의 이야기
이란 혁명수비대의 준군사 조직인 바시즈 레지스탕스 포스(Basij Resistance Force) 자원자들이 2022년 테헤란 오토바이 퍼레이드에 참가 중이다
Reuters
이란 혁명수비대의 준군사 조직인 바시즈 레지스탕스 포스(Basij Resistance Force) 자원자들은 반정부 시위를 진압해 왔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해외에서 어떤 활동을 하나

이란 혁명수비대의 가장 잘 알려진 해외 분파는 쿠드스(예루살렘)군이다.

레바논에 본부를 둔 헤즈볼라, 이라크의 시아파 민병대, 시리아 정부에 충성하는 군대를 포함한 중동의 무장 단체에 무기, 돈, 훈련을 제공합니다.

알렘자데 교수는 "쿠드스군은 이란에 유리하게 힘의 균형이 바뀔 수 있는 곳에서 아군을 강화한다"고 말한다.

바킬 박사는 "이란 정권은 미국을 최대의 적으로 간주한다"며 "다른 국가에서 미국을 공격할 단체를 후원한다"고 말한다.

레바논의 시아파 헤즈볼라 지지자들이 이란의 최고 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의 초상화를 들고 지난 2019년 9월 10일 베이루트에서 진행된 종교적 애도 행렬에 참가하고 있다
Getty Images
이란의 최고 지도자 초상화를 들고 있는 레바논의 헤즈볼라 지지자들. 헤즈볼라는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의 지원을 받는다

미국은 쿠드스군과 쿠드스군이 지원하는 단체들이 이라크와 중동의 다른 지역에서 수백 명의 미군을 살해했다고 비난했다.

이란 혁명수비대가 테러리스트 단체로 선언되는 것의 의미는?

이란 혁명수비대를 테러리스트 단체로 지정하면 이란 혁명수비대에 소속되거나 이 단체를 지원하는 것이 범죄가 된다.

이란 혁명수비대의 자산은 상장된 국가에서 동결되고 그 국가의 시민이나 기업은 이란 혁명수비대에 돈을 줄 수 없게 된다.

바킬 박사는 "이란 혁명수비대가 이란 정부 작전에서 대내외적으로 광범위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혁명수비대에 (제재를) 집중하는 것은 이란에 피해를 줄 것"이라며 "혁명수비대는 이란 국가의 큰 부분이기 때문에 좋은 표적"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이란이 영국과 유럽연합 국가의 군대를 테러리스트 집단으로 선언해 중동 내 타겟이 되게 함으로써 보복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알렘자데 교수는 이란 혁명수비대를 테러리스트 단체로 지정하는조치가 이란 혁명수비대의 운영에 피해를 줄 지 여부에 회의적이다.

그는 "이란에 대해 이미 많은 제재가 가해졌기 때문에 실제적인 차이는 크지 않을 것"이라며 "대부분 상징적 효과를 위해 행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