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리모델링 특화 연구개발 확대... 안전성 강화 노력

건설업계, 리모델링 특화 연구개발 확대... 안전성 강화 노력

폴리뉴스 2023-01-22 20:32:11 신고

3D 스캐너를 활용한 기존 아파트 모델링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다 / 사진=롯데건설
3D 스캐너를 활용한 기존 아파트 모델링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다 / 사진=롯데건설

[폴리뉴스 김승훈 기자] 최근 공동주택 리모델링 시장이 확대되면서 2030년 기준 44조원에 달하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주요 건설 대기업이 리모델링에 특화된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시공전 사전 기술 검토에서 현장 안전과 시공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않으면 안전사고 우려가 커지고 리모델링의 사업성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안전성을 기반으로 한 기술 개발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2014년부터 현재까지 총 32개 아파트 단지(7조4000억원 규모)의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한 업계 강자이다.

포스코건설이 업계 최다 수준의 수주를 달성한 비결은 바로 안전성에 있다. 리모델링 공사는 특성상 기존 건축물 일부만 철거하고 잔여 건축물을 보수·보강하여 수평·수직 증축되는 신규 건축물과 구조적으로 일체돼야 한다.

이를 위해 포스코건설은 철거공사부터 빌딩정보모델링(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으로 시뮬레이션해 철거 방안을 검토하고 잔여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인해 보수·보강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BIM은 3차원 모델링으로 시설물을 가상 공간에 지어봄으로써 공정계획을 수립하고, 설계 · 시공상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는 등 건설 전 단계에서 생산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보 모델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기둥의 역할을 하는 내력벽 철거 및 보강에 관한 설계 및 시공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더욱 안전한 철거 및 보강, 가시설 공사가 가능하다. 이러한 시공 능력이 다수의 수주로 이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GS건설은 지난해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리모델링 전담 사업부서인 ‘리모델링랩(Lab)’을 신설했다.

리모델링랩은 리모델링의 설계 단계부터 현장 여건과 기존 건물의 구조안전성 및 시공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사전 기술 검토를 바탕으로 리모델링에 최적화된 공법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구조 안전성과 주거성능 확보 문제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사전 기술검토 지원과 최적화 공법을 제안함으로써 추후 사업 추진 시 불필요한 설계변경을 줄여 공사비 증액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수직증축, 철거안전성 및 주거성능 확보 등 리모델링 관련 요소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및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아주대와 리모델링 신규 기술 공동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양측은 리모델링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설계 역량을 확보하고, 구조 안정성 강화, 골조 해체량 최소화 연구 등을 추진하고 있다. 개발한 기술들은 삼성물산이 시공하는 리모델링 프로젝트에 도입한다.

롯데건설은 아파트 리모델링사업의 시공 품질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리모델링 특화 기술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롯데건설이 개발 중인 기술은 ▲3D 스캔 역설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스마트 계측 ▲충격하중 분석 시스템 등이 있다.

이 가운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스마트 계측’은 리모델링 공사 중 주요 구조물에 발생하는 하중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위험상황 발생 시 관리자에게 경보를 전달한다.

기존의 말뚝과 리모델링을 위해 추가 시공한 말뚝에 발생하는 하중을 측정하고 단계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조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충격하중 분석 시스템’은 리모델링 공사 중 구조물의 충격하중에 대한 위험성을 평가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솔루션을 제안한다.

공사 중 잔해물 낙하 등 충격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하고 국부적인 구조체 손상으로 인한 연쇄 사고 가능성을 평가한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구조물 손상 제어를 위한 구체적인 철거·해체 공정과 임시 구조물 보강 방안 등을 제시해 안전한 리모델링 공사 수행을 지원하는 기술을 선보일 것”이라며, “리모델링 사업의 설계부터 공사, 유지관리까지 단계별 기술 지원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독보적인 리모델링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