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휴대폰 보면 '불면 호르몬' 샘 솟는다"

"자기 전 휴대폰 보면 '불면 호르몬' 샘 솟는다"

연합뉴스 2023-01-22 21:01:39 신고

3줄요약

전문가, 블루라이트 아닌 정보 탓 수면 방해

"침실서 감정 안 흔들리게 관리해야 '꿀잠 성공'"

잠들기 전 휴대폰 사용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잠들기 전 휴대폰 사용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자기 전 휴대폰 사용이 불면으로 이어지는 건 블루라이트보다는 휴대폰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 그 자체 때문일 가능성이 더 크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수면 전문가 측은 잠자기 전 휴대폰으로 특정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행위는 그 내용이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 여부에 상관없이 불면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만약 휴대폰으로 충격적인 뉴스나 공포 영화, 업무 관련 이메일 등 부정적 내용이 담긴 콘텐츠를 접할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리는 코르티솔 분비량이 증가하게 된다.

이 경우 체내 포도당 수치도 함께 높아져 에너지가 샘솟게 되는데 "이는 곧 초코바를 먹었을 때의 효과와 같다"고 스탠퍼드 대학의 정신의학 및 수면 의학 교수 제이미 자이처는 말했다.

그런 상황이라면 우리 몸은 잠에 빠지기에 무척 어려운 상태가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잠을 자지 못해 다음 날이 걱정되는 경우에 부정적 감정이 증폭해 수면은 더 장애를 받는다.

나쁜 감정이 아니라 좋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긍정적 콘텐츠도 수면을 방해하기는 마찬가지다.

즐거운 내용의 정보를 보면 우리 뇌에서는 도파민이나 노르에피네프린 등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들 물질은 시각, 청각 등 감각 정보를 대뇌 피질로 전달하는 부분인 시상을 자극해 수면에 필요한 뇌파 진동을 방해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간 휴대폰 화면에서 나오는 푸른색 계열의 가시광선인 블루라이트를 수면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거론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일부 전문가들은 이보다는 정보 그 자체가 숙면을 방해한다는 데 무게를 싣고 있다.

WSJ은 잠들기 전 휴대폰을 보지 말아야 한다는 강박을 갖기보다는 어떤 정보를 접할지 취사선택하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자극적인 정보가 아니라 심신을 가라앉혀주는 콘텐츠를 보면 수면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수면 의학회의 니툰 베르마는 잠들기 몇 시간 전부터는 휴대폰으로 접하는 정보에 따른 감정의 동요 수준을 서서히 줄여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hanju@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