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檢 출두 앞두고 민심청취…첫 행보는 '처럼회'와 오찬

이재명, 檢 출두 앞두고 민심청취…첫 행보는 '처럼회'와 오찬

아주경제 2023-01-26 08:58:06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시 마포구 한 식당에서 처럼회 소속 의원들과 오찬을 마친 뒤 식당 밖으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의혹으로 검찰 출석을 사흘 앞두고 당내 민심 청취에 나섰다. 친이재명계 의원들을 비롯해 원외와 원내를 가리지 않고 폭넓게 만나 검찰 리스크에 처한 자신의 입장과 함께 정국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구한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첫 스타트를 당내 초선 강경파 모임인 ‘처럼회’ 만남으로 끊었다. 이 대표는 25일 서울 마포구 한 호텔에서 처럼회 소속 의원들과 오찬 회동을 했다.

이날 오찬 모임에는 처럼회 소속인 △김용민 △황운하 △최혜영 △장경태 △최강욱 △윤영덕 △양이원영 △강민정 △민병덕 △정필모 △김남국 의원 등이 참석했다. 당 지도부 측에선 박찬대 최고위원이 이 대표와 함께 오찬에 동행했다. 참석 의원들은 1시간 30분가량 진행된 오찬 회동에서 설 민심 동향과 당무에 관한 개인 의견을 이 대표에게 전한 것으로 보인다.

처럼회는 이 대표의 '나 홀로 출석' 의지를 존중한다는 입장과 동시에 △검찰 개혁 △김건희 여사 특별검사제(특검) 등을 추진하겠다는 태도다.

민 의원은 오찬 이후 기자들을 만나 "검찰 출석 관련 이 대표가 '본인이 가겠다'고 했고 우리는 그것을 존중한다"며 "검찰 출석에 관해 얘기한 바는 없다. 기본적으로 설 민심을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의 검찰 조사를 계기로 검찰 개혁과 관련 추가적인 행동에 나설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좀 더 논의해 볼 생각"이라며 "설 민심을 보면서 검찰 독재에 대해 수수방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에 대해선 대체로 공감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조금 더 논의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당내에서는 이 대표의 검찰 리스크에 대한 위기감도 전해진다. 민주당 내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출석하든 안 하든 영장 청구는 정해진 수순"이라며 "여러 건을 걸쳐 놓고 일단 영장을 신청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역 의원인 이 대표는 회기 중 체포동의안 가결 없이 구속되지 않지만 체포동의안 투표 과정에서 벌어질 '방탄 논란'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 개인의 사법 리스크 대응에 당력을 과도하게 집중하면 당 전반의 리스크로 확산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원욱, 김종민 등 비명계 의원 30여 명이 오는 31일 '민주당의 길'이라는 연구모임을 출범하면서 이 같은 목소리는 확산될 전망이다. 

한편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핵심 친명인 '처럼회'와 오찬한 것을 겨냥해 비판 수위를 높였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평일에는 당무를 해야 해서 검찰 소환을 미루더니 당내 강성파를 만나 용기를 얻는 것, 위로를 받는 것이 이 대표가 말하는 당무인가 보다"며 "가짜에 남다른 뚝심을 보여주는 처럼회와의 전략회의에서 국민 기대에 부응할 대책이 나올 리 만무하지만 그래도 조금의 기대를 걸어본다면 이제는 물음에 답을 달라"고 압박했다.
 
25일 서울시 마포구 한 식당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오찬을 마친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밖으로 나오고 있다. 오른쪽부터 강민정, 최강욱, 박찬대, 장경태 의원.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