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정책 혁신 위해 노사정 머리 맞댄다'

'선원정책 혁신 위해 노사정 머리 맞댄다'

중도일보 2023-01-26 11:00:00 신고

3줄요약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27일 오후 '선원정책 혁신 협의체' 출범식과 함께 제1차 협의회를 개최한다. 협의체에는 해수부를 비롯해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한국해운협회, 한국원양산업협회 등 노·사 대표와 함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며 협의회 의장은 송상근 해수부차관이 맡는다.

해수부가 선원정책 혁신을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것은 해양 수산업의 핵심 인적 자원이라 할 수 있는 국적 선원의 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국적 선원 수는 지난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증감을 반복하며 약 3만8천 명 수준을 유지했으나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 하면서 2021년에는 3만2510명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해양수산업 현장에서는 국적 선원 수급 불균형 현상이 나타나고 선원들의 급속한 고령화, 청년 선원들의 높은 이직률과 맞물리면서 수급 불균형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는 '선원정책 혁신 협의체'를 통해 국적 선원 수급 불균형 문제 해소를 위한 과제들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제1차 협의회에서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선원 노동시장의 전망 및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제를 마친 후 참석자들이 발제에 대한 자유토론을 통해 업종별로 현안과 해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송상근 해수부차관은 "수출 규모 6위 국가이자 무역량의 99.7%를 해운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선원은 우리 경제의 핵심 역군이다"며 "해수부는 앞으로 선원직 매력 증진과 인력군 확대 등을 통해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유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