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北 무인기, 카메라 장착 가능성… '용산 촬영'은 제한"

합참 "北 무인기, 카메라 장착 가능성… '용산 촬영'은 제한"

더팩트 2023-01-26 11:00:00 신고

3줄요약

"합동방공훈련 횟수 2→4회로 늘릴 것"

군 당국은 지난달 우리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가 카메라를 장착했을 가능성은 있지만, 대통령실이 위치한 서울 용산구 일대는 촬영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뉴시스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군 당국은 지난달 우리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가 카메라를 장착했을 가능성은 있지만, 대통령실이 위치한 서울 용산구 일대는 촬영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6일 최근 한 달 동안 진행한 북한 무인기 관련 전비태세검열 중간 결과를 국회 국방위원회에 보고했다.

보고에 따르면, 북한 무인기는 과거처럼 '상용 카메라'를 탑재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과 2017년 우리 영공을 침공한 북한 무인기들은 일본제 보급형 DSLR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었다.

군은 과거 사례를 보아 북한 무인기가 이번에도 비행경로 사전 입력 방식으로 날아다니면서 영상을 촬영한 것으로 추정했다. 촬영 방법은 수직 직하방 촬영이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다만 합참은 "비행 고도와 과거 무인기에 장착된 상용 카메라의 성능 등을 고려 시 용산 지역 촬영은 제한됐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 무인기의 침범 의도에 대해선 "아군 대응 능력을 시험하는 한편 우리 사회의 혼란을 조성하고, 아군 사격에 의한 민간 피해와 우군기 피해가 발생하도록 하는 노림수도 내재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합참은 북한 무인기가 과거 무인기들과 크기와 형상이 유사하다고 분석했다. 기체 앞부분의 가솔린 엔진과 프로펠러, V자 형태의 꼬리날개, 주날개가 끝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테이퍼형 직선익 등이 비슷하다고 평가했다. 성능은 일부 개선됐을 것이라는 게 합참 설명이다.

합참은 북한 무인기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 기존 연 2회 실시하던 합동방공훈련 횟수를 4회로 늘리겠다고 전했다.

또 △북한 소형 무인기처럼 2~3m급 무인기를 '가상 적기'로 운용하고 △다수 군단·작전사령부의 가용전력을 통합 운용하는 등의 훈련을 실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아울러 합참은 예하부대에서부터 합참·작전사까지 북한 소형 무인기 표적정보 공유체계를 숙달하는 훈련을 주 2~3차례 실시하겠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