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우크라이나에 전차 지원 결정

미국도 우크라이나에 전차 지원 결정

BBC News 코리아 2023-01-26 11:57:07 신고

Watch: Biden says tanks are not offensive threat to Russia

독일에 이어 미국 정부가 2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자국 주력 전차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독일이 독일제 '레오파드2' 전차 14대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미 당국이 'M1 에이브람스' 31대 지원 결정을 밝힌 것이다.

독일 정부는 해당 전차를 보유한 다른 유럽 국가들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재수출도 허용하기로 했다.

지난 몇 달간 서방 동맹국에 군사 장비 지원을 요구했던 우크라이나 측은 이번 지원이 전쟁 발발 거의 1년 만에 여세를 회복하고 러시아 점령지를 되찾을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환영했다.

그러면서 전차가 오는 봄 러시아의 공세 저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승리를 향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면서 "오늘날 자유세계는 우크라이나의 해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굳건히 단결한다"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는 이러한 전차 지원을 "명백한 도발 행위"라고 비난하며 지원된 전차를 파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대변인은 "(독일과 미국의) 전차는 다른 전차와 마찬가지로 불에 타버린다. 그저 매우 비싼 것일 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25일 백악관에서 전차 지원 결정을 발표하면서 "푸틴은 유럽과 미국의 결의가 약해질 것으로 기대했다"면서 "(그러나) 푸틴은 처음부터 그리고 계속 틀렸다"고 비난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은 "이 전차를 실제 전투에서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데 필요한 부품과 장비 또한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차 지원은) 우크라이나의 우크라이나 영토에 대한 방어와 보호를 돕는 것입니다. 러시아에 대한 공격적인 위협이 아닙니다."

또한 보통 전차 31대로 이뤄진 우크라이나의 전차 대대 구성에 따라 31대를 지원하기로 합의했다는 게 바이든 대통령의 설명이다.

미국은 당초 에이브람스 전차가 조달도 까다로우며, 우크라이나군이 유지 및 작전 수행에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들어 지원에 난색을 보여왔기에, 이번 결정은 기존 태도를 뒤집는 것이다.

미국제 M1 에이브람스 전차의 주요 제원
BBC
미국제 M1 에이브람스 전차의 주요 제원

M1 에이브람스 전차는 세계에서 가장 현대적인 전차 중 하나로 손꼽히며, 제대로 운용하기 위해선 여러 훈련을 받아야 한다.

최근 미국 정부가 발표한 4억달러(약 5600억원) 규모의 추가 군사 지원 물자에는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에 빠진 전차를 견인할 수 있는 복구 차량 8대도 포함됐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재고 물량이 아닌 민간 계약업체로부터 새 전차를 구매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것이기에 실제 전장에 도착하기까지는 수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독일제 레오파드2 전차는 기존 보유 물량에서 지원될 예정으로, 앞으로 2~3개월 뒤면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레오파드2 전차 또한 세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차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한편 이번에 전차 지원 결정 이면엔 지난 몇 주간 이어진 외교적 논쟁이 있다. 독일은 국제사회로부터 전차를 지원하라고 압박받고 있었으며, 결국 미국 또한 함께 지원하는 것을 조건으로 찬성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지난 25일 초 익명을 요구한 미국의 한 고위 관리는 독일과 미국이 "독일의 안보 정책의 비상한 변화"를 끌어내는 등 상황을 바꿀 "양질의 외교적 대화"에 참여했다고 귀띔했다.

이번 미 당국의 결정은 독일이 전차를 보낼 이유를 마련해주기 위한 것이냐는 질문에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유를 마련해준다'고 표현하고 싶진 않다"면서 "이번 결정은 미국이 동맹국과 얼마나 단결해 있는지 보여준다"고 말했다.

커비 대변인은 미국의 태도 변화를 러시아의 전술 및 현지 상황 탓으로 돌리면서도 더 이상의 자세한 언급을 피했다.

독일제 레오파드2 전차의 주요 제원
BBC

또한 커비 대변인은 이번 결정이 "전투의 종류"에 근거한 것이라면서 "우크라이나 측이 앞으로 몇 주 혹은 몇 달 안에 능력을 갖춰야 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한편 독일 당국은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곧 독일에서 레오파드2 전차 사용 훈련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 또한 우크라이나군이 "가능한 한 빨리" 미국제 전차 사용 훈련도 받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전차가 실제 전투에 조달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서방으로부터 주력 전차를 지원받아 외교적 큰 성과를 올린 것으로 보이는 젤렌스키 대통령이지만, 지난 24일 러시아를 물리치기 위해선 전차 최소 300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독일의 결정에 따라 현재 레오파드2 전차를 보유 중인 일부 유럽 국가들 또한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독일은 궁극적으로 전차 약 90대가 투입되기를 바라고 있다.

지난 25일 오후 노르웨이 정부는 레오파드2 전차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으나, 구체적인 지원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