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첩사, '北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범' 보도 관련 보안조사

방첩사, '北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범' 보도 관련 보안조사

연합뉴스 2023-01-26 12:00:43 신고

3줄요약
국방위 전체회의 출석하는 이종섭 장관과 김승겸 합참의장 국방위 전체회의 출석하는 이종섭 장관과 김승겸 합참의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김승겸 합참의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북한 무인기의 우리 영공 침투 사태 관련 현안보고를 위해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2023.1.26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군 방첩기관이 북한 무인기의 비행금지구역(P-73) 침범 사실이 언론에 보도된 경위를 조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국군방첩사령부 관계자는 무인기 침투 이후 조사를 하고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의원 질의에 "현재 보안 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방첩사는 합동참모본부와 군 관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고, 국가정보원이 국방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별도 조사를 했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다.

해당 조사는 서울로 들어왔던 북한 무인기가 대통령 경호를 위해 대통령실 일대에 설정한 P-73까지 침범했다는 지난 5일 언론 보도가 나온 과정을 밝히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는 언론사나 기자 등 민간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며, 비밀 엄수 의무가 있는 군인과 공무원들이 관련 사실을 유출한 것은 아닌지 들여다보는 절차로 전해졌다.

북한 무인기가 지난달 26일 영공을 휘젓고 돌아간 이후 용산 대통령실 일대까지 비행했을 가능성은 사태 초기부터 제기됐다.

그런데도 군은 지난달 29일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 메시지와 31일 발표에서 "적 무인기는 P-73을 침범하지 않았다"며 그런 가능성은 없다고 확신했다.

하지만 해당 보도가 나온 이후에는 무인기의 항적을 추가로 분석한 결과 P-73의 북쪽 끝 일부를 지난 것으로 보인다며 말을 바꿨다.

j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